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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2021.07.24 [13:41]
[성경통독 가이드]소선지서 XI: 스가랴서 2
김정권 장로의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 229
 
김정권

 

  통독성경은 창세기부터 말라기까지 그리고 마태복음부터 요한 계시록까지 신구약을 통으로 읽는 것이다. 이 메모는 신구약 1,189장을 4장씩 묶어서 298회분을 게재 할 예정이다. 매 성경 모두(冒頭)에 필요한 연대나 자료를 제시하여 성경 읽기에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성경의 매 장은 몇 개의 단락으로 나누었는데 성경 메모는 단락 별로 제시하였고 지방이나 성읍과 일부분이지만 인명은 간단한 각주로 처리하였다. 본문과 대조하여 읽기 바란다. 단락별로 필요한 경우 적용과 기도를 넣었다. 이 메모에서는 논쟁이나 비판을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성경의 흐름, 맥락, 요의, 함의, 경우에 따라서는 내용 정리 등을 기술하였고 가능한 간단히 처리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 적색으로 된 것은 모두 성경 본문의 각주(脚註)이다. 성경은 우리의 맛있는 양식이며, 성경을 읽음으로 우리의 삶이 진정으로 행복해 진다. 맛있는 1189, 행복한 298”

 

▲     © 김정권

 

 

                       스가랴서 2-5장 메모

 

<2 > 환상 3: 예루살렘 회복에 대한 환상

 

[환상 3-1: 척량(尺量) 줄을 잡은 사람] (2:1-5)

 

  환상의 내용은 천사가 척량 줄로 성을 측량하는 것이다. 측량은 건축할 때 하는 기초 작업이다. 이는 재건을 의미하며 이 성에 인구가 많을 것이며 산업이 왕성할 것을 보인다. 특히 이 성에 성벽이 없다는 뜻은 스스로 튼튼하여 외적의 침입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성읍이며 하나님의 불이 지키시는 성()임을 의미한다. 고대 로마에는 성곽이 없었다. 이는 성곽이 없어도 침입해올 세력이 없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힘의 우위에 있음을 의미한다.

 

[환상 3-2: 환상의 해석] (2:6-13)

 

  예루살렘을 회복하시고 하나님의 성이 될 것이다. 북방은 당시로써는 페르시아가 될 것이고, 영적으로는 어둠의 세계, 악의 세계에서 도피할 것을 이른다. 하나님이 비록 이스라엘을 여러 나라로 이산시키시었으나 하나님은 그의 눈으로 그들을 보고 계시며 지키신다. 그 백성은 노래하며 즐거워할 것이다. 여호와께서 함께하시기 때문이다. 그때에 여호와께서 열방을 부르시고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하여 그의 나라를 이루실 것이다. 예수의 초림(2:10)으로 우리는 그와 더불어 노래를 부를 것이며, 예수의 재림으로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한 메시아 왕국을 이루게 될 것이다.

 

 

<3 > 환상 4: 대제사장의 죄 사함과 회복

 

[환상 4-1: 내용; 여호와의 천사 앞에 선 대제사장 여호수아](3:1-5)

 

  대제사장 여호수아는 재판을 받기 위해 여호와 앞에 섰다. 대제사장이 하나님 앞에서는 죄인이지만 용서받고 지도자가 되며 세움을 입는다. 우리는 모두 하나님 앞에 더러운 옷을 입은 죄인이다. 그러나 그분이 일방적으로 용서하시고 깨끗한 옷을 입히시며 복권 시켜 주신다.

 

[환상 4-2: 소명; 대제사장에게 주신 하나님의 약속과 명령](3: 6, 7)

 

  죄 사함을 받으며 대제사장으로 복권된 여호수아는 하나님의 도를 지키고 율례를 행하도록 명을 받으며, 하나님의 집을 다스리며 뜰을 지키라 하신다. 정결함을 입은 지도자들이 거룩한 곳을 다스리며 그 백성에게 하나님의 거룩한 메시지를 전하며 하나님의 도가 흥하도록 할 책무가 있다.

 

[환상 4-3: 메시아 약속] (3:8-10)

 

  그 땅에 메시아를 주실 것을 보여 주신다. 한 싹이 나온다는 은유적 설명은 메시아 구세주를 주실 것을 설명하며(3:8) 한 돌은 그리스도를 은유하며 일곱 눈은 성도를 감찰하시는 여호와의 눈이다. 그리스도로 말미암아서 하루에 이 세상의 모든 죄악을 제거하시게 된다(3:9). 그리고 솔로몬 시대의 번영을 재현하게 될 것이다(왕상4:25). 이와 비유된 메시아 왕국의 도래를 희구(22:1, 2)하게 된다.

 

 

<4 > 환상 5: 스룹바벨의 성전 재건

 

[환상 5-1: 순금 등잔대와 두 감람나무](4:1-5)

 

  어렵게 스룹바벨에 의해 재건되던 성전이 방해자들에 의해 중단되었다가 다시 공사를 시작한 이스라엘에 하나님은 완성된 성전에 대한 희망과 영광 그리고 하나님의 임재를 확인시키고 격려하는 내용이다. 무아지경에 빠져있던 스가랴를 각성시키신 천사가 그에게 성전의 영광을 보여주고 금등잔 대에는 일곱 관이 있는데 이는 영적으로 해석하면 초대 7 교회를 상징한다고 보며 나아가 신약시대 모든 교회를 지칭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환상 5-2: 스룹바벨을 격려하심] (4:6-10)

 

  스룹바벨이 하는 일은 힘이나 능력으로 이루는 일이 아니다. 오로지 하나님의 영으로 하는 일이다. 스룹바벨이 성전 머릿돌을 놓는 것도 하나님의 은총으로 이루어지는 것이고 그 은혜로 스룹바벨이 성전 재건을 마치게 될 것임을 말씀하신다(4:9). 다림줄은 수직을 보는 추이다. 바르게 세우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성도의 삶을 감찰하시고 항상 지키신다. 역사하시는 이는 여호와이시지만 그 역사를 이루시는 과정에서 사람을 사용하신다. 스룹바벨은 하나님에게 쓰임을 받는 종이다.

 

[환상 5-3: 두 금관과 두 감람나무] (4:11-14)

 

  스가랴가 본 다섯 번째 환상 중에 두 금관과 두 감람나무가 무엇인지? 스가랴는 천사에게 묻는다. 기름 부음을 받은 자라고 답한다. 여기서 총독 스룹바벨과 제사장 여호수아라고 볼 수도 있겠고, 신약시대에 예수 그리스도의 예표(豫表)일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감람나무이며 이 세상에 평화와 평강(平康)을 가져다줄 메시아이다. 이단 종교에서 교주가 감람나무로 등장하는 경우가 많다. 혹세무민하는 자들의 속임수다. 참 감람나무는 이 세상에 진정한 평화를 주시는 그리스도 예수뿐이시다.

 

 

<5 > 환상 6: 날아가는 두루마리, 환상 7: 에바와 여인

 

  * 1:7-6:8에서 스가랴 선지자는 8가지 환상을 보았다.

 

[환상 6: 날아가는 두루마리] (5:1-4)

 

  앞 장에서 축복과 언약을 주시던 하나님께서 5장에서 다시 저주를 예언하신다. 이는 아무리 축복의 장이 열려도 범죄자에게는 심판이 있음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저주의 대상이 되는 죄는 도둑과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부르는 자이다. 두루마리 둘에 저주의 내용이 기록되어 있는데 이 두루마리의 크기는 20 큐빗(9m)10 큐빗(4.5m) 이며 이는 솔로몬 성전의 입구의 주랑(柱廊)의 크기와 같다(왕상6:3). 율법은 주랑에서 읽혔기 때문에 이와 관계가 있는 것 같다. 온 세상에 속히 임할 저주를 날아가는 두루마리로 표현했고, 범죄자에 대한 저주는 항상 존재하는 것이다.

 

[환상 7: 에바 속의 여인] (5:5-11)

 

  에바(측정 도구인 되)에 얽힌 죄악이 심판의 대상이다. 에바를 여인으로 의인화(擬人化)한 것이며 경제정의와 관계가 있는 죄이다. 에바는 곡식의 양을 측정하는 도구이나 속이는 에바 등 죄악을 표현한다. 시날(the land of Shinar)은 노아 후에 하나님을 반역하여 바벨탑을 쌓은 땅(10:10; 11:2)으로 범죄의 땅이다. 이곳으로 한 여인을 옮겼다는 것은 추방을 의미한다.

 

  * 에바(ephah)22(16:36). 측정 도구를 부당하게 사용한 것은 경제적 부정을 의미한다.

 



*김정권 시인(대구 침산제일교회 원로장로)는 대구대학교 특수교육학과 교수를 역임하고 명예교수로 있으며 대한민국 황조근조 훈장을 수훈했다. 장애인 인권상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특수교육 관련 다수의 저작물과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 맛있는 1189, 행복한 298』(2016), 통독성경: 맛있는 1189, 행복한 298(2010-2018) CD(약 11,500페이지), 시집 『길을 모르는 사람의 길』(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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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1/01/04 [09:45]  최종편집: ⓒ newspo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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