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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2021.02.26 [14:41]
[정준모 목사의 신학사색] 새봄과 함께 새로운 각오로 살자
존재 가치가 무엇인지 분별하라
 
정준모


서론
) 코로나 시대의 두 번째 봄을 맞이하고 있다. 코로나로 인간답지 못하게 살았다는 것을 인정한다. 인간답게 살다가 이 땅을 떠나는 것이 삶의 바른 자세이고 긍극적 인생 문제의 해답이다.

 

인간답게 산다는 것은 휴머니즘을 슬로건이 아니라 바로 성경적 원리이다. 인간답게 산다는 것이 바로 하나님이 창조하신 목적대로 사는 것이다. 단순히 인간 행복의 추구가 아니라,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을 받은 인간의 삶의 존재 목적이며 존재 양식이다.

 

휴머니스트를 주창하는 행복은 성경에서 추구하는 성경적 원리에서 살아갈 때, 나타나는 가치요, 현실이요, 상태일 뿐이다.

 

창조주 하나님을 떠난 인간의 행복은 모순이요, 이상이요, 망상이요, 억지일 뿐이다. 하나님과의 관계, 하나님의 원리를 떠나서 인간답게 살 길이 없다. 그것은 마치 예레미야 선지자가 지적할 것처럼, “내 백성이 두 가지 악을 행하였나니 곧 그들이 생수의 근원되는 나를 버린 것과 스스로 웅덩이를 판 것인데 그것은 그 물을 가두지 못할 터진 웅덩이들이니라”(2:13).

 

스스로 행복의 웅덩이를 파는 인생, 생수의 근원, 행복의 근원되신 하나님을 버리고 스스로 행복을 추구하는 인생들, 그것이 마치 인생답게 사는 것으로 착각하고 살고 있다. 지금 내가 추구하는 목적, 가치, 행복 등이 과연 그것이 실상인가? 허상인가?

 

그것이 진정 나의 삶의 목적이 되며 인간답게 바로 살고 있는 것인가? 존 파이퍼(John Piper)의 명저 하나님을 사모함(Desiring God)에서 강조한 하나님을 영원토록 즐거워함으로써 그리고 그분을 영화롭게 하는 것바로 그것이 인생의 존재 목적이며, 인간답게 사는 근본 원리요 방향임을 오늘도 끊이없이 나의 삶에 적용해 보아야 하지 않는가? 새봄과 함께 새로운 각오로 인간답게 살아야 하겠다. 마음의 결의가 한층 더 있어야 하겠다.

 

1. 존재 가치가 무엇인지 분별하라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을 받은 하나님의 유일한 피조물로 절대 포기하거나 양도할 수 없는 절대적 존재 가치를 가지고 있다. 인간은 영적 존재로써 동물이나 사물, 다른 어떤 피조물과 견줄 수 없는 존귀한 존재이다.

 

인간은 영과 육으로 지음을 받은 존재로써 그 영적 세계를 추구하고 갈망하는 피조세계에 있어서 남다른 특별한 존재이다. 영적 존재로서 인간은 누구나 인종종류, 빈부귀천, 교육유무, 미모조건 그 어떤 상태, 분류, 모습을 초월하여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인간으로서 고유의 가치가 있다.

 

인간 세계의 어떤 사회적, 국가적, 심지어 종교적 제도까지도 인간을 위해 있는 것이지 인간을 구속하기 위해 있는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나 자신이 인간답게 살기 위해서는 내 존재의 가치와 귀중성을 알아야 한다. 특별히, 시편 139편에 따르면, 나의 모든 것을 아시는 전지전능하신 하나님(1-6), 어디나 모든 곳에 거하시는 무소부재하시는 하나님(7-12), 나 자신을 너무나 놀랍게 창조하신 하나님(13-18), 나 자신을 보살피시고 영원히 인도하시는 하나님(19-24)을 극진히 찬양하고 있다. 이처럼 우리 인간의 존재는 신묘막측한 존재이다.

 

2. 하나님 주신 사명, 은사, 능력을 발휘하라.

 

휴매니스트들은 인간의 잠재력 계발에 극도로 관심을 가지고 있다. 가령, 프로이드(Sigmund Freud)는 인간의 최고의 잠재력을 성생활의 성취로 보았다. 스키너(Burrhus Frederic Skinner)사회적 조건의 성취로 보았다.

 

매슬로(Abraham Harold Maslow)인간성 초월로 신적 상태로 보았다. (Carl Gustav Jung)모든 인간의 집단 무의식으로 보았다. ㄸ또한 뉴에이즈(NewAge) 추구자들은 영으로 신으로 진화하는 무한한 잠재력등으로 보았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의 형상을 따라 지음을 받은 소중한 인간, 그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주신 은혜와 은사가 있다. 그것이 다섯 달란트, 세 달란트, 한 달란트가 될 수 있다. 그 주어진 시간이 길고 짧을 수 있다. 그 능력이 크게, 작게 나타날 수 도 있다. 그러나 하나님 형상을 닮은 인간, 특히,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은총으로 새사람이 된 하나님의 자녀에게는 놀라운 하나님은 은혜와 함께 은사를 주셨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지성적, 정서적, 의지적 분별력, 계발력, 생산력, 적응력 등을 주셨다. 사탄의 정죄감, 심리적 압박감, 환경적 지배력 등에서 속박 당하지 않는 존재로 우리를 아담의 후예로 창조하셨고 또한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로 재창조 해 주셨다.

 

이러한 인간 본연의 정체감, 하나님 자녀로서의 자기의식을 가지고 인생을 긍정적으로 적극적으로 능동적으로 살아야 가야 한다. 결코, 과거, 죄악, 사탄, 사람, 율법, 환경에 지배를 받거나 종속되어서는 안된다.

 

바울은 로마서 612-13절에 그러므로 너희는 죄가 너희 죽을 몸을 지배하지 못하게 하여 몸의 사욕에 순종하지 말고 또한 너희 지체를 불의의 무기로 죄에게 내주지 말고 오직 너희 자신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난 자 같이 하나님께 드리며 너희 지체를 의의 무기로 하나님께 드리라고 설파하였다.

 

이제 하나님의 자녀로서, 선한 하나님의 청지기로서 의의 종노릇하며, 의의 무기로 자신과 자신의 인생을 드리는 삶을 살아야 한다.

 

3. 철저한 마지막 때의 종말의식 속에 살아가라

 

인간은 창조주 하나님, 섭리 주 하나님, 심판 주 하나님의 손아래 있다. 하나님은 인간에 인간답게 살라고 생명, 사랑, 은사, 능력, 시간, 환경, 사람, 가정, 직장, 국가, 교회 등등을 다 주셨다. 부족함이 없게 감당하도록 주셨다. 단지 인간의 죄성과 상황에 따라 인간답게 살았는지 못살았는지 결과는 다양하다. 하나님은 거짓이 없는 분이시다. 하나님은 심은 대로 거두시는 분이시다. 하나님은 그분의 말씀대로 반드시 옳고 그름, 선과 악에 대한 심판을 하신다. 알곡과 쭉정이, 앙과 염소를 구분할 때가 반드시 온다.

 

기독교 역사관은 시작과 종말의 사관이다. 시작이 있기에 종말이 있다. 나 자신의 시작이 있기에 나 자신의 종말이 있다. 역사의 시작이 있기에 역사의 종말도 반드시 있다. 그렇다면 지금 내가 존재하는 것은 곧 내가 종말로 가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염세적 시간관이 철학사상이 아니다. 성경적 시간관과 역사관, 그리고 인생을 바로 직시하고 거기에 합당하게 사는 것이 인간답게 사는 것이다.

 

오늘 아침 로마서 6장을 묵상하면서 이런 의미 있는 글귀를 있었다, 토마스 찰머스(Thomas Chalmers, 1780-1847) “다가올 영생에 대한 총체적 준비는 성경이 우리에게 전한 말씀으로 바로 믿고 성경이 우리에게 명령하는 것을 바로 행하는 것이다라고 했다.

 

영원히 살 나라를 삽시간에 준비할 수 없다. 물론 하나님 나라는 믿음으로 가고, 그리스도의 은총으로 간다. 이미 가게 되어있다. 구원의 확실성과 영원성을 믿고 가지고 산다.

 

그러나 신부가 신랑을 준비하지 않고 맞이할 수 없지 않는가? 부끄러운 마중이 아니겠는가? 인간답게 살다가 주님 앞에 서는 것이 인간의 기본 도리라고 생각한다.

 

무엇보다도 거룩, 거룩을 위한 나의 회개의 삶이 있는가? 성령의 감동에 순종하며, 말씀에 의한 말씀의 실천적 순종의 현장이 있는가를 날마다 깊이 묵상하고 점검하고 회개하고 실천해야 인간답게 사는 것이다.

 

요즈음 절실히 하나님께서 깨우치시는 은혜는 무엇을 이루려기 보다, 거룩의 사람이 되라”, “보이는 것이 감동을 받고 감동을 주기보다 내면 세계, 영혼 세계, 천국을 앙망하라이다.

 

결론) 인간답게 사는 게 진정한 그리스도인의 일생이다. 인간답게 산다는 명제를 모르는 게 불행한 인생이다. 그러나 알고도 살지 못하는 자신들에게는 깨우침과 실천이 요청된다. 인간답게 사는 것이 본연의 모습이다. 그것은 바로 창조주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을 받은 복된 존재로서 인식이 중요하다.

 

인간답게 살라고 주어진 시간, 능력, 재능, 사명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하나님 사랑, 이웃 사랑의 실천으로 인간답게 사는 길을 걷은 것이다. 무엇보다. 개인의 종말, 우주의 종말을 향해 살아가는 자로서 그분 앞에 서는 날, 그때를 준비하면 살아야 한다. 임박한 종말을 맞고, 당황스런 종말을 맞이 않고 날마다 종말의 시간에 초점을 맞추어 살아가야 하겠다. 그 날이 반드시 임하고 있다. 회개와 거룩의 삶으로 날마다를 수놓아야 한다. 코로나 시대 2년의 봄이 열린다. 인간다움을 보여주고, 인간다움답게 사는 새봄이 되길 바란다.

 

 


정준모 목사 《선교학박사(D.Miss)와 철학박사(Ph. D)》현, 콜로라도 말씀제일교회(Bible First Church) 담임, 국제개혁신학대학교 박사원 교수, 국제 성경통독아카데미 및 뉴라이프 포커스 미션 대표, 콜로라도 타임즈 칼럼니스트, 뉴스파워 미주 총괄 본부장, 전 대구성명교회 22년 담임목회 및 4200평 비전센터 건축 입당, 전 대한예수교 장로회 총회장, CTS 기독교 텔레비전 공동대표이사, GMS(세계선교이사회)총재,GSM(미국 선한목자선교회)전 국제부대표 및 현 고문, 전 교회갱신협의회 대구 경북 대표, 한국 만나(CELL)목회연구원 대표, 총신대학교 개방, 교육 재단이사, 백석대학교, 대신대학교 교수 역임, 대표 저서, ≪칼빈의 교리교육론》,《개혁신학과 WCC 에큐메니즘》, 《장로교 정체성》,《기독교 교육과 교사 영성》 《생명의 해가 길리라》,《21세기 제자는 삶으로 아멘을 말하라》 등 30여 졸저가 있습니다. 자비량 집회 안내:농어촌, 미자립, 선교지 “상처입은 영혼 -치유 회복 부흥집회”를 인도합니다(기사 제보 및 집회 문의 연락처 jmjc815@hanmail.net, 719.248.4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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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1/02/23 [10:07]  최종편집: ⓒ newspo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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