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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2021.09.26 [22:58]
[성경통독 가이드]소선지서 VI: 미가서(2)
김정권 장로의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 225
 
김정권

 

  통독성경은 창세기부터 말라기까지 그리고 마태복음부터 요한 계시록까지 신구약을 통으로 읽는 것이다. 이 메모는 신구약 1,189장을 4장씩 묶어서 298회분을 게재 할 예정이다. 매 성경 모두(冒頭)에 필요한 연대나 자료를 제시하여 성경 읽기에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성경의 매 장은 몇 개의 단락으로 나누었는데 성경 메모는 단락 별로 제시하였고 지방이나 성읍과 일부분이지만 인명은 간단한 각주로 처리하였다. 본문과 대조하여 읽기 바란다. 단락별로 필요한 경우 적용과 기도를 넣었다. 이 메모에서는 논쟁이나 비판을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성경의 흐름, 맥락, 요의, 함의, 경우에 따라서는 내용 정리 등을 기술하였고 가능한 간단히 처리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 적색으로 된 것은 모두 성경 본문의 각주(脚註)이다. 성경은 우리의 맛있는 양식이며, 성경을 읽음으로 우리의 삶이 진정으로 행복해 진다. 맛있는 1189, 행복한 298”

 

 

 

▲     © 김정권

 

 

                      미가서 4-7장 메모

 

<4 > 메시아 왕국의 도래

 

[메시아 왕국의 도래] (4:1-5)

 

끝 날에 대한 의미는 북조 이스라엘과 남조 유다의 멸망을 의미하기도 하겠지만, 더 우주적 관점에서 본다면 메시아의 초림(初臨)과 재림(再臨) 사이(딤후3:1; 1:2)를 통칭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때 예루살렘으로 만방이 모이고 거기서 가르치시며 새로운 메시지(율법)가 나오는 시대이다. 메시아가 세상을 다스리시며 그의 통치가 세계를 평화의 나라로 이끄실 것이다. 전쟁이 없고 무기가 사라지고 두려움이 없는 메시아 왕국이 이루어질 것이다. 진정한 평화의 나라가 도래할 것이다.

 

  * 여호와의 전의 산은 예루살렘 성전(聖殿) ()을 말한다(4:1).

 

[이스라엘의 회복] (4:6-13)

 

  이스라엘이 포로에서 돌아오리라. 여호와 하나님은 그의 백성에게 심판을 주시어 공의(公義)를 행하시나 이는 그들을 바로 세우시기 위함이요 결국은 복을 주시고 번영하게 하시는 분이다. 이방이 아무리 침공하여도 하나님의 뜻을 모르며 결국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나라는 1. 억압받고 천한 자를 예루살렘으로 불러 모으시고(4:6, 7; 34:18; 34:16), 2. 하나님이 영원히 통치하시는 나라(4:7-10; 113:1-9), 3. 하나님의 권능으로 강력한 나라로 세우시며(4:11, 12; 72:17; 4:27), 4. 망대를 세우시고(18:10) 영원히 돌보신다(4:13; 113:1-9). 이는 메시아 천국의 그림이다.

 

 

<5 > 메시아 도래와 영원한 나라

 

[유다 마지막 왕에 대한 예언] (5:1)

 

  바빌로니아의 느부갓네살왕이 예루살렘을 1년 반 동안 에워싸고 공략한 끝에 성을 함락하며 시드기야(597-586 B.C.) 왕과 귀인들을 죽이고 시드기야의 눈을 빼는 것 등으로 이루어진 예언이다.

 

[메시아의 출현] (5:2-9)

 

  베들레헴에서 다스릴 자(메시아)가 나오리라. 그는 베들레헴(뜻은 떡집)에서 나온다. 에브라다는 베들레헴의 옛날 명칭인데 스블론 지파 땅에 있는 베들레헴(19:15)과 구별하기 위하여 구명(舊名)을 곁들여 넣었다. 그래서 베들레헴 에브라다야!”라고 불렀다. 베들레헴은 유다 지파가 받은 100여 개의 성읍 중에서도 작은 성읍이었다. 지금까지 심판의 메시지를 전한 미가는 기쁜 소식을 삽입한다. 그러나 그가 오시기까지 그 백성은 고통을 당할 것이다(5:3). 그러나 전능하신 하나님의 권능으로 그 기업이 창대하게 될 것이다(5:4). 비록 외적이 침입한다 해도 7 목자와 8 군왕을 세우실 것이다. 지도자를 세우셔서 이기게 하실 것이다(5:5, 6). 야곱의 남은 자들에게는 수풀의 사자 같고 양 떼 중의 사자같이 온 세상을 지배하게 될 것이다(5:7-9). 이런 내용은 장차 도래할 메시아왕국에 관한 그림이며 또 메시아왕국의 파노라마이다.

 

  * 니므롯(Nimrod) 함의 장자 구스의 아들이다(10:6-8; 10-12). 바빌로니아의 시조로 시날 땅 남부 이락크에 나라를 세웠다. 고로 바빌로니아를 이르는 말일 것이다.

  * 5:8의 남은 자는 여러 가지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묵상해야 할 내용이다. 누가 남은 자인가?”

 

[이스라엘이 청산해야 할 것] (5:10-15)

 

  하나님의 나라에서 반드시 청산해야 할 일들이 있다. 1. 인간을 의지하는 군사력, 경제력(31:1-3)을 버리고 오직 하나님만을 의지하는 마음(18:1, 2)이 요구된다(5:10, 11). 2. 모든 복술을 끊고 그들을 멸할 것이다(5:12-15; 왕하13:6; 23:6). 이런 마음은 하나님 앞에 성결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가질 자세이다. 더욱 이런 자세를 주시는 이는 여호와 하나님임을 알아야 한다.

 

 

<6 > 하나님이 진정으로 원하시는 것, 그리고 하나님의 매

 

[하나님이 과거 베풀어주신 구원 역사] (6:1-5)

 

  여호와께서 이스라엘과 변론하신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사랑하셔서 종 되었던 이집트에서 끌어내시되 이적과 기사로 하셨으며 강 팍한 바로를 굴복시키시고 홍해를 가르시고 건조한 땅 광야에서 인도하신 하나님의 사랑을 기억하게 함으로 그 백성이 돌아오기를 원하시는 것이다(2:6, 7; 11:11; 12:13; 2:10). 모압의 왕 발락이 선지다 발람을 매수한 사건(22-24)도 기억하도록 하신다.

 

  * 모압 왕 발락이 선지자 발람을 매수하여 이스라엘을 저주하고자 한(22-24)일과 이스라엘이 가나안으로 들어갈 때 요단 동편에서 최종 숙영지였던 싯딤(25:1)에서 발행하여 요단강을 평지 같이 건넌 일과 여리고성을 공략하기 위해 숙영했던 길갈(4:19-24)에서 하나님의 역사(役事)를 기억하라는 것이다(6:5).

 

[여호와께서 구하시는 것] (6:6-8)

 

  앞 단락에서 하나님은 역사적 사실을 열거하시면서 하나님의 사랑을 말씀하셨다. 그리고 이 단락에서는 진정으로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가를 분명하게 말씀하신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제사는 물질이 아니다. 1년 된 송아지, 천 마리의 수양, 만만의 기름, 내 아들, 내 몸의 열매 등 이런 것을 원하시는 것이 아니라 정의와 사람 사랑과 겸손을 원하시는 것이다. 이런 것은 그 개인의 풍요로운 삶을 보장하며 건강한 사회를 이루며 하나님에게 영광을 돌리는 삶을 보장한다. 이 단락의 말씀은 암송(暗誦) ()로 적당하다. 항상 암송하여 기억해야 할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준비된 매()] (6:9-16)

 

  미가서 69-12절에서 이스라엘의 거짓에 대해 경고를 하신다. 불의한 재물, 부정한 저울과 되()는 사회 경제 정의를 파기한다. 이를 경고한다. 6:13-16에서 이스라엘에 대한 징계를 언급하신다. 황폐하게 되며 수고하여도 소득이 없다. 먹어도 배부르지 않으며, 감추어도 보존되지 않으며, 씨를 뿌려도 추수하지 못하며, 기름을 내어도 몸에 바르지 못하며, 포도를 밟아도 포도주를 마시지 못한다. 북조 이스라엘의 왕인 오므리(885B.C-874B.C)와 아합(874B.C-853B.C)은 이스라엘 역사상 전무후무한 우상 숭배자들이었다. 이들의 행위를 따르니 멸망하며 조소(嘲笑) 거리가 될 것이다.

 

  * 에바(ephah)22(16:36).여기서는 속이는 됫박, 저울을 의미한다.

 

 

<7 > 범죄 한 자녀를 용서하고 복을 주시는 여호와 하나님

 

[이스라엘의 부패에 대한 미가의 애가(哀歌)] (7:1-6)

 

  이스라엘은 초실 절부터 보리 수확을 하고 오순절에 밀 추수를 거의 끝내게 된다. 그리고 나면 여름과실을 기르고 거두어들인다. 이스라엘의 과실은 포도, 석류, 무화과, 올리브 등인데 이들을 거두어들이면 한국의 가을 추수가 끝난 들판과 같다. 7:1에서 추수를 하지 않아도 이런 황량한 들판 같음을 슬퍼하며 정직한 자들은 사라지고 사회구성원이 서로 올무로 잡으려 하니 얼마나 삭막한가? 지도자와 백성은 이해관계를 따라서 협잡을 꾀하며, 불의를 행하며, 이웃 간의 관계, 심지어 내외 관계도 불신으로 꽉 차 있다. 서로 비밀을 이야기할 수 없는 관계들이 되었다. 부모 자식, 시부모와 며느리 사이에 원수같이 되었다. 이 어찌 슬픈 일이 아닌가?

 

[구원하시는 하나님] (7:7-13)

 

  엎드러져도 일어나고, 어둔데 있어도 여호와가 빛이 되시고, 죄를 지었으나 결국 밝음으로 인도하시고, 여호와가 없다 하던 자들이 넘어질 것이요, 땅의 지경이 넓어질 것이요, 7:12에서는 모든 곳에서 돌아올 것을 말씀하신다. 그러나 그들이 살던 땅은 황폐해질 것이다.

 

[하나님을 향한 감사기도: 승리의 노래] (7:14-17)

 

  미가의 기도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이다.

1. 이집트에서 나오던 날의 이적과 기사를 보이겠다(7:15).

2. 이스라엘을 괴롭히던 자들이 오히려 이스라엘을 두려워할 것이다(7:16; 40:4; 11:10).

3. 하나님의 구원 역사는 의인에게는 기쁨이지만 악인에게는 두려움이 된다(7:17).

 

[하나님을 향한 찬양] (7:18-20)

 

  구원 사역을 약속하시는 하나님께 감사 찬송을 드린다. 주와 같으신 이는 없다.”죄를 기억하지 않으시며 언약을 지키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인애(仁愛)는 우리가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찬양해야 한다.

 

 

▲ 김정권 장로가 쓴 [맛있는 1189, 행복한 298]     ©뉴스파워

 

 



*김정권 시인(대구 침산제일교회 원로장로)는 대구대학교 특수교육학과 교수를 역임하고 명예교수로 있으며 대한민국 황조근조 훈장을 수훈했다. 장애인 인권상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특수교육 관련 다수의 저작물과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 맛있는 1189, 행복한 298』(2016), 통독성경: 맛있는 1189, 행복한 298(2010-2018) CD(약 11,500페이지), 시집 『길을 모르는 사람의 길』(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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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0/12/21 [07:22]  최종편집: ⓒ newspo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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