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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2021.04.13 [15:26]
[성경통독 가이드]소선지서 III: 아모스서(3)
김정권 장로의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 222
 
김정권

  통독성경은 창세기부터 말라기까지 그리고 마태복음부터 요한 계시록까지 신구약을 통으로 읽는 것이다. 이 메모는 신구약 1,189장을 4장씩 묶어서 298회분을 게재 할 예정이다. 매 성경 모두(冒頭)에 필요한 연대나 자료를 제시하여 성경 읽기에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성경의 매 장은 몇 개의 단락으로 나누었는데 성경 메모는 단락 별로 제시하였고 지방이나 성읍과 일부분이지만 인명은 간단한 각주로 처리하였다. 본문과 대조하여 읽기 바란다. 단락별로 필요한 경우 적용과 기도를 넣었다. 이 메모에서는 논쟁이나 비판을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성경의 흐름, 맥락, 요의, 함의, 경우에 따라서는 내용 정리 등을 기술하였고 가능한 간단히 처리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 적색으로 된 것은 모두 성경 본문의 각주(脚註)이다. 성경은 우리의 맛있는 양식이며, 성경을 읽음으로 우리의 삶이 진정으로 행복해 진다. 맛있는 1189, 행복한 298”

 

▲     © 김정권

 

 

                      아모스서 6-9장 메모

 

<6 > 이스라엘의 멸망 예언

  * 이스라엘에 대한 아모스의 애가는 5:1-6:14까지 연결된다.

 

[이스라엘 국가에 대한 책망: 지도자들의 의식 수준] (6:1-6)

 

  북조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은 자만하여 다가오고 있는 심판을 생각하지 않고 호의호식하면서 사치하고 있었다. 이들은 환란을 전연 생각하지 않고 자신들의 문제에 대한 각성이 전연 없었다. 이들은 영적으로 죽은 자이며 죽은 자들에게는 문제의식이 없다는 것이며 더러워진 몸을 씻을 필요를 느끼지 못한다.

 

  * 하맛(요새라는 뜻)은 시리아의 주요 도시로서 이스라엘이 이상으로 생각하는 북쪽 경계지역이다.

  * 가드(Gath)는 가사(가자)의 북쪽 32Km 지점으로 블레셋 5개 중요도시 중의 하나 이다(삼하1:20).

 

[징계의 결과] (6:7-14)

 

  1. 하나님의 징계로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은 포수 되어 갈 것이다(6:7). 왕족이나 귀족들은 포수 되어 갈 때 항상 먼저 잡혀갔다. 2. 궁궐과 성읍을 대적에 넘기신다(6:8). 3. 집집이 시체가 즐비하여 주검이 찾아옴을 이른다(6:9-11). 4. 한 나라가 이스라엘을 침공하여 멸망시킬 것이다(6:14). 이스라엘은 722B.C에 아시리아에 의해 멸망한다. 국가 사회 지도자의 타락은 참으로 큰 피해를 가져온다. 그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부패의 확산이 빠르게 된다. 남의 지도자 된 자들은 더 많이 각성하고 근신해야 한다.

 

  * 하맛 어귀(북쪽 경계 끝)에서부터 아라바 시내(남쪽 경계 끝, 애굽 강으로도 표기함)까지란 표현은 솔로몬시대의 이스라엘의 확장된 전 국토의 경계를 의미한다.

  * 아라바(Arabah)거친 들이란 뜻으로 넓게는 갈릴리 남쪽부터 요단 계곡을 거쳐 아카바만(홍해)에 이르는 저지대를 가르치며, 좁게는 사해 남쪽에서 에시온게벨(아카바만의 도시)에 이르는 사막지대를 이른다(11:2). 그래서 사해를 아라바 바다라고도 한다.

 

 

<7 > 이스라엘에 내리실 재앙과 아모스의 간절한 기도

 

  * 아모스 7-9장에서 아모스에게 임하신 5가지 환상을 통하여 예언하신다.

[첫째 환상: 메뚜기 재앙] (7:1-3)

 

  아모스 선지자가 본 첫째 환상은 메뚜기가 겨우 돋아나는 풀을 먹어버리는 환상이다. 그러나 아모스는 중보기도를 통해 이 예언이 이루어지지 않게 하였다. 실제로 이스라엘은 므나헴 왕 때 아시리아 왕 불(Tiglath Pileser III; 745B.C-725B.C)에 의해 첫 공격을 받으나 조공을 바침으로 마무리되었다(왕하 15:19). 아모스가 본 환상은 후에 모두 실제 일어난 사건과 직결된다.
 

[둘째 환상: ] (7:4-6)

 

  두 번째 환상은 불이 바다를 삼키고 육지까지 먹으려 하는 환상이다. 이는 아시리아가 이스라엘을 먹어 치우는 환상이다. 그러나 아모스의 중보 기도로 하나님이 그 뜻을 돌리신다는 예언이다. 이 환상은 이스라엘 베가 왕 때 아시리아가 두 번째 이스라엘을 침공한 아시리아의 디글랏 빌레셀(Tiglath Pileser III; 745B.C-725B.C)에 의해 성취되었는데 베가가 죽음으로 호세아 왕을 꼭두각시로 세우고 물러가게 된다(왕하15:29, 30). 이스라엘의 멸망은 면했지만, 아시리아의 지배를 받는 속국의 신세가 되었다.

 

[셋째 환상; 다림 줄] (7:7-9)

 

  다림줄을 드셨다는 것은 이스라엘이 다림줄을 이용하여 세운 견고한 성 사마리아 즉 인간의 힘으로 잘 지었다는 성과 집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다림줄을 드시고 그들의 사회정의와 우상숭배를 측정하시어 그들이 모자람이 넘치니 그들을 심판하신다는 뜻이다. 이 세 번째 환상에 대해서 아모스는 중보의 기도를 하지 않았다. 세상의 집을 견고히 건축해야 하나 정신세계의 건강과 공의의 실현 역시 얼마나 중요한가를 간과해서는 아니 된다. 물질보다 먼저 영적 건강이 중요하다.

 

  * 다림줄은 연추(鉛錘)를 이르며 담이나 집을 지을 때 쓰는 수직 상황을 보는 추이다.

 

[삽입된 내용: 목자 아모스와 벧엘 제사장 아마샤의 대결] (7:10-17)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는 아모스를 박해하였다. 그는 거짓으로 아모스를 모함하고 왕에게 고발하는 악인이었다. 아모스가 전한 하나님 말씀의 핵심은 멸망에 대한 예언(5:5; 6:7)여호와를 찾아라. 그리하면 살리라.” (5:4, 6). 라는 것이 아모스 예언의 핵심인데 아마샤는 아모스가 여로보암은 칼에 죽고 이스라엘은 사로잡혀 간다고 말했다고 고발한다. 왜곡이란 이런 것이다. 또 아모스에게 유다로 도망가라고 조롱한다. 그러나 아모스는 아마샤에게 하나님이 내리실 벌은 17절에서 전한다.

 

 

<8 > 심판과 영적 기근과 기갈

 

  * 아모스 7-9장에서 아모스에게 임하신 5가지 환상을 통하여 예언하신다.

[넷째 환상: 여름 과일 한 광주리] (8:1-3)

 

  여름 과일은 보기는 좋으나 곧 썩어버릴 것이다. 이스라엘의 현상을 말하는 것이다. 그들의 죄악은 용서할 수 없다. 궁정이나 지도자들이 즐겁게 부르던 노래는 모두 애가가 될 것이다. 회개를 촉구하는 메시지이다. 그러나 악한 무리에게 회개는 없다. 회개할 수 있다는 것은 축복이다.

 

[마지막 설교: 긴박한 심판] (8:4-10)

 

  아모스는 이스라엘의 사회정의 부재를 한탄한다. 사회적 약자와 경제적 약자에 대한 착취와 억압은 그 지도층의 죄악이다. 그들은 그렇게 모아들인 재물을 즐길 수 없을 것이며 애통(哀痛)과 애곡(哀哭)으로 바뀌어서 그들의 불의는 심판으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아모스는 설파하고 있다.

 

  * 8:5의 에바는 저울을 뜻한다. 즉 속이는 저울을 이른다.

  * 잿 밀은 밀 가운데 찌꺼기 같은 것을 말한다. 즉 못 쓸 것을 팔고자하는 불의이다.

 

[마지막 설교의 계속: 하나님 말씀의 기근] (8:11-14)

 

  죄악으로 이 땅에 기근을 보내지만, 문제는 양식이 없어 기근이 아니요, 물이 없어 기갈이 아니라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하는 데서 온 기갈이다. 이때 말씀을 구하여도 구할 수가 없다. 때를 놓치면 말씀도 회개도 회복의 기회도 다 놓친다. 말세의 식량과 물의 기근보다 진리를 찾지 못하는 데서 오는 결핍이 더 강력한 문제로 대두한다.

 

  * 단은 이스라엘 최북단 경계에 위치한 성읍이며 우상으로 얼룩진 곳이다. 이스라엘 첫 왕인 여로보암이 금송아지를 만들어둔 우상의 단을 세운 곳이다.

  * 브엘세바(Beer-sheba)는 유다의 남단 성읍으로 헤브론 남서쪽 45km 지점 성읍으로 오늘날 텔 에스 세바로 추정된다.

 

 

<9 > 범죄 한 이스라엘의 멸망과 회복

 

  * 아모스 7-9장에서 아모스에게 임하신 5가지 환상을 통하여 예언하신다.

[다섯째 환상: 심판(審判) ()의 환상] (9:1-10)

 

  범죄 한 나라를 멸하신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완전히 멸하지는 아니한다. 이방은 도구로 사용된다. 1. 9:1에서 예루살렘 성전이 무너짐으로 온 나라가 멸망함을 예언한다. 2. 9:2-4에서 심판 때 피할 곳은 스올, 하늘, 갈멜산 꼭대기, 바다 밑 그 어디에도 없다. 어디서나 찾아내어 죽이실 것이다. 도무지 피할 곳이 없음을 말한다. 3. 9:5, 6에서 이스라엘의 심판을 명하신 분은 전지전능하시고 역사를 주관하시는 여호와 하나님이심을 밝힌다. 4. 9:7-10에서 이스라엘은 하나님이 선택하셨는데 항상 죄악으로 물들어 범죄 하였음을 지적하시고 그러나 완전히 멸하지는 않으실 것을 예언하신다. 그러나 그 백성이 만국에 흩어질 것을 암9:9에서 예언하신다. 화가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안위하는 자들은 칼에 죽게 된다.

 

  * 갑돌 사람은 에게해의 그레데(Crete)를 중심 한 주민으로 가나안에 정착한 불레셋 족속이다.

  * (또는 기르, Kir)는 아시리아의 디글랏 빌레셀 3세가 아람 백성을 포수 하여 이주시킨

메소포타미아의 한 성읍(732B.C, 왕하16:9)으로 티그리스 강 하류에 위치한다.

 

[이스라엘의 회복; 5가지 약속] (9:11-15)

 

  1. 무너진 장막을 다시 세운다(9:11). 2. 만국을 기업으로 얻는다(9:12). 3. 포도원이 풍성해 진다(9:13). 4. 포수 되어 간 자들이 돌아와서 집을 짓고 농토를 경작 한다(9:14). 5. 그 땅에서 다시는 뽑혀나지 않는다(9:15). 이 부분은 아모스서의 결론 부분이며 선민(選民)에 대해 하나님이 약속을 주신 것이다.

 

 



*김정권 시인(대구 침산제일교회 원로장로)는 대구대학교 특수교육학과 교수를 역임하고 명예교수로 있으며 대한민국 황조근조 훈장을 수훈했다. 장애인 인권상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특수교육 관련 다수의 저작물과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 맛있는 1189, 행복한 298』(2016), 통독성경: 맛있는 1189, 행복한 298(2010-2018) CD(약 11,500페이지), 시집 『길을 모르는 사람의 길』(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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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0/12/10 [15:46]  최종편집: ⓒ newspo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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