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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2021.04.13 [15:26]
[성경통독 가이드]소선지서 III: 아모스서(2)
김정권 장로의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221)
 
김정권

 

  통독성경은 창세기부터 말라기까지 그리고 마태복음부터 요한 계시록까지 신구약을 통으로 읽는 것이다. 이 메모는 신구약 1,189장을 4장씩 묶어서 298회분을 게재 할 예정이다. 매 성경 모두(冒頭)에 필요한 연대나 자료를 제시하여 성경 읽기에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성경의 매 장은 몇 개의 단락으로 나누었는데 성경 메모는 단락 별로 제시하였고 지방이나 성읍과 일부분이지만 인명은 간단한 각주로 처리하였다. 본문과 대조하여 읽기 바란다. 단락별로 필요한 경우 적용과 기도를 넣었다. 이 메모에서는 논쟁이나 비판을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성경의 흐름, 맥락, 요의, 함의, 경우에 따라서는 내용 정리 등을 기술하였고 가능한 간단히 처리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 적색으로 된 것은 모두 성경 본문의 각주(脚註)이다. 성경은 우리의 맛있는 양식이며, 성경을 읽음으로 우리의 삶이 진정으로 행복해 진다. 맛있는 1189, 행복한 298”

 

 

▲     © 김정권

                       

                      아모스서 2-5장 메모

 

<2 > 아모스의 여덟 가지 예언; 모압, 유다, 이스라엘

 

[6. 모압에 대한 심판] (2:1-3)

 

  모압은 롯의 큰딸의 후손들이다. 모압은 이스라엘이 가나안 입성 직전에 발람을 보내 저주하려 했고(22-24; 24:9), 바알부올에서 이스라엘을 범죄 하게 하였고(25; 9:10), 사사 시대 18년 동안 이스라엘을 괴롭혔다(3:12-30). 결국, 예언 성취는 바빌로니아의 나보폴라사르 왕에 의해 모압이 멸망한다

.

  * 롯의 큰딸이 낳은 아들 모압의 후손을 가리킨다(19:37).

 

[7. 유다에 내리실 벌] (2:4, 5)

 

  유다의 죄는 1. 율법을 멸시한 것, 2. 율례를 지키지 않은 것, 3. 우상을 숭배한 것 등이며 이로 예루살렘 궁궐을 불사를 것이다.  

 

[8. 이스라엘에 대한 예언] (2:6-8)

 

  이스라엘의 죄는 1. 사회 정의가 무너진 것 즉 비인간적 탐욕으로 가득 찼다(2:6). 2. 경제적 약자를 학대한 것(2:7), 3. 음행으로 하나님을 모독한 것(2:7), 4. 우상 숭배에 빠진 것(2:8) 등을 들고 있다.

 

[9. 이스라엘에 대한 예언; 하나님의 사람, 나실 인에 대한 죄] (2:9-12)

 

  전능(全能) () 하나님께서 가나안 땅에 들어가게 하시고 나실 인을 주셨는데 그들로 술을 마시게 하고 예언하지 못하게 한 죄를 들고 있다.

 

[10. 이스라엘에 대한 예언; 피할 수 없는 심판] (2:13-16)

 

  하나님이 내리시는 벌을 피할 자가 없다. 사람이 아무리 피하고 싶어도 피할 수 없는 것이 하나님의 심판이다. 정략이나 힘이나 어떤 방패로도 막을 수 없다. 죄의 값은 사망이다.

 

 

<3 > 첫 번째 설교;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 

[여호와의 말씀](3:1-8)

 

  여호와의 말씀을 받은 선지자는 이스라엘에 대해 메시지를 전한다. 1. 이스라엘을 징계하시는 이유(3:1, 2)를 설명한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소유(19:5; 3:7)이며 제사장의 나라(19:6)이며 여호와의 백성이다(5:11; 삼하14:13). 그리고 거룩한 백성으로 선택되었다(7:6; 14:2, 21). 그런데 하나님을 떠나고 범죄 했다. 2. 이스라엘의 멸망을 선포할 수밖에 없는 선지자의 사명(3:3-8)을 언급한다. 3:7을 제외하면 모두 9개의 질문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원인이 없는데 결과가 있겠는가? 라는 형식이 되고 하나님 심판의 당위성과 선지자의 증거는 도구임을 설명한다.

 

[사마리아에 내리실 벌] (3:9-15)

 

  불레셋과 이집트를 거론한 것은 악한 자들과 같은 유의 심판임을 은유하는 것이다. 정치지도자의 타락, 궁궐에서 포학과 겁탈이 있다는 것은 국민을 수탈하는 왕이 있다는 말이다. 이스라엘은 정치, 종교, 사회적 부패가 심하고 벧엘 에서는 우상을 숭배하는 죄를 범하였다. 722 B.C. 아시리아에 의해 완전히 멸망하는 것으로 이 예언은 이루어지지만 남은 자들이 있다는 것(3:12)은 선민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사랑이다.

 

  * 불레셋은 가사, 아스돗, 아스글론, 에그론, 가드 등 5개 도시로 구성된 나라이다.

  * 분열된 북조 이스라엘의 첫 왕인 여로보암은 이스라엘 백성의 예루살렘 출입을 막기 위해 남쪽 벧엘과 북쪽 단에 우상(금송아지)을 만들어 섬기게 하였다. 이런 패역으로 그는 왕통을 유지 하지 못하게 된다(왕상12:29-33; 왕하23:4-16; 3:14). 

 

 

<4 > 두 번째 설교; 이스라엘의 죄

 

[이스라엘의 타락: 사치한 부유층의 죄] (4:1-3)

 

  힘없는 자를 학대하고, 가난한 자를 압제하는 이스라엘의 죄는 경제 정의가 무너진 사회이며 착취와 학대를 일삼는 자들이다. 이들에게 하나님의 심판이 임하여 갈고리로 끌어갈 것이다.

 

  * 바산은 기름진 땅으로 대표되며 좋은 꼴을 먹고 자란 암소란 뜻이다. 즉 살찐 사회 지도자와 부유층 무리다.

  * 하르몬(Harmon) 알려지지는 않았으나 다메섹 근처의 유형(流刑)지 일 것으로 본다(4:3).

[이스라엘의 타락: 우상 숭배] (4:4, 5)

 

  벧엘은 야곱이 돌 제단을 쌓은 곳이고 길갈은 여호수아가 가나안 땅에 들어간 첫 성읍(4:19, 20)으로 온 백성이 할례를 행한 곳(5:2-9)이며 유월절을 지킨 곳(5:10-12)이다. 그런데 지금 이 백성은 이 성스러운 곳을 우상숭배 지로 만든 것이다. 어찌 이들에게 심판이 없겠는가?

 

  * 벧 엘(Bethel) “하나님의 집이란 뜻으로 아브라함과 야곱이 제단을 쌓은 곳(12:8: 28:19)이며본래 이름은 루스였다(28:19; 18:13; 1:23). 예루살렘 북쪽 16km 지점, 실로의 남쪽 16km 지점에 위치하며 야곱이 하나님의 천사와 겨루어 이긴 곳(28:19)이다.

  * 길갈(Gilgal) 요단강과 여리고성 중간에 여리고 평야에 위치한다(5:9). 이스라엘이 요단강을 건넌 후 최초로 진을 쳤던(1405B.C.) (4:19), 기념비석을 세우고(4:20-24), 할례를 행한 곳이다(5:2-9). 이집트에서 시행하지 못하던 할례를 행하고, 약속의 땅에서 그 약속을 체험한다.

 

[이스라엘의 타락: 경고에도 돌아오지 않는 백성] (4:6-11)

 

  북조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채찍을 맞고도 돌아오지 아니하는 고집쟁이 백성이다. 1. 파종기에 비를 주지 않았다. 석 달 전은 유대력 10월에서 11월 사이 겨울에 내리는 이른 비이다. 이때 비가 없으면 농사를 그릇 친다. 여기에 더해서 아라비아 사막에서 불어오는 남동풍이 불면 곡식이 마르게 되고 남은 것은 메뚜기가 다 먹어버릴 것이다(4:6-9). 2. 전염병을 주어 치셨다(4:10). 3. 성읍을 치셨어도 이 백성은 돌아오지 않았다(4:11). 고집쟁이 백성이며 회개를 모르는 백성이다. 이런 백성에게 하나님 진노의 심판은 확실하며, 결국 나라가 멸망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이스라엘의 타락으로 인한 벌] (4:12, 13)

 

  이스라엘에 앞 단락에서 거론한 재앙을 내리실 것이라 하신다. 하나님의 벌은 기근, 전염병 등 자연재해를 통하시는 방법과 사람을 도구로 사용하시어 전쟁이나 억압을 사용하시는 방법이다. 이런 재앙은 회개를 촉구하는 도구로 사용되며 회개하는 백성에게는 항상 회복이라는 은총을 베푸신다.

 

 

<5 > 세 번째 설교; 이스라엘의 애가(哀歌

[이스라엘에 대한 애가(哀歌)] (5:1-3)

 

  * 이스라엘에 대한 아모스의 애가는 암5:1-6:14까지 이다.

 

  이스라엘에 대한 아모스의 슬픈 노래는 암5:1-6:14에 기록되어있다. 이스라엘이 버림을 받으리라는 위기의식과 심판에 대해 애타는 마음을 노래한다. 성읍이 벌()로 위축되어 소수만이 남게 된다는 것은 통탄할 일이다. 아모스는 민족이 당할 고난을 가슴 아파하며 회개를 촉구한다.

 

[임박한 심판: 하나님을 찾아라!] (5:4-13)

 

  우상을 떠나라는 권고(5:5), 오직 구원을 얻을 방법은 여호와를 찾아야 한다(5:4, 6). 이스라엘 죄에 대한 책망(5:7), 여호와 하나님의 권능(5:8, 9)을 설명하고 다시 이스라엘의 죄악상 즉 불공정한 재판(5:10), 의인을 학대하는 일, 뇌물을 받고 가난한 자를 억울하게 한 것 등이다. 고대사회에서 성문은 장로들이 재판을 한 곳이다. 이런 불의를 보고도 말 못하는 지도자는 그것이 또한 죄이다.

 

  * 분열된 북조 이스라엘의 첫 왕인 여로보암은 이스라엘 백성의 예루살렘 출입을 막기 위해 남쪽 벧엘과 북쪽 단에 우상(금송아지)을 만들어 섬기게 하였다(왕상12:29-33; 왕하23:4-16). 벧엘은 야곱이 돌 제단을 쌓은 곳이고 길갈은 여호수아가 가나안 땅에 들어간 첫 성읍(4:19, 20)으로 온 백성이 할례를 행한 곳(5:2-9)이며 유월절을 지킨 곳(5:10-12)이다. 그런데 지금 이 백성은 이 성스러운 곳을 우상숭배 지로 만든 것이다.

  * 묘성(the seven stars)28(宿)18번째 자리의 별, 삼성(Orion)21번째 자리의 별이다.

  * 성문은 여러 가지 기능이 있는데 재판 장소이기도 하고(21:18-21; 25:7; 5:10), 법적인 화해나 조정을 한 곳이기도 하다(4:1)

 

[임박한 심판: 구원을 받기 위해 해야 할 일] (5:14, 15)

 

  악을 미워하고 선을 사랑하라. 성문에서 정의를 실현하라는 뜻은 성문 위에 장로들이 앉아서 송사가 있으면 재판을 하였다. 성경에 성문에 앉았다.” 라는 글은 그 앉은 사람이 그 성의 장로라는 뜻이다. 성경에 많이 나온다. 성문에서 정의를 세우라는 것은 재판을 공정하게 하라는 뜻이다.

 

[임박한 심판: 결과] (5:16, 17)

 

  회개에 대한 권고를 수용하지 않는 이스라엘은 고난을 겪고 슬퍼하고, 울 것이다. 사람에게 중요한 것은 온유와 겸손인데 이는 주와 멍에를 같이 멜 때(11:29) 주시는 은총이다. 이런 사람은 회개와 충성이 항상 따르지만 교만한 자들에게는 결코 회개의 영이 역사하지 않으신다.

 

 

[백성에 대한 책망] (5:18-20)

 

  돌이킴이 없는 백성에게 여호와의 날이 불시에 임한다. 심판의 날에는 공의가 드러나고 선과 악이 분명히 나타날 것이다.

 

[백성에 대한 책망과 회개의 촉구] (5:21-27)

 

  우상을 헐고, 정의를 실현하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이시다. 정의를 물 같이 공의를 강같이 흐르게 하시는 하나님, 믿음으로 돌아오기를 기다리시는 하나님의 메시지이다.

 

  * 식굿(Moloch or Sakkuth)과 기윤(Chiun)은 별() 신을 섬기기 위한 우상이며 메소포타미아에서 유입되었다(5:26).

 

 



*김정권 시인(대구 침산제일교회 원로장로)는 대구대학교 특수교육학과 교수를 역임하고 명예교수로 있으며 대한민국 황조근조 훈장을 수훈했다. 장애인 인권상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특수교육 관련 다수의 저작물과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 맛있는 1189, 행복한 298』(2016), 통독성경: 맛있는 1189, 행복한 298(2010-2018) CD(약 11,500페이지), 시집 『길을 모르는 사람의 길』(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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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0/12/07 [07:23]  최종편집: ⓒ newspo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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