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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2020.11.26 [06:22]
[성경통독 가이드]대선지서 IV: 에스겔서(12)
김정권 장로의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 212
 
김정권

  통독성경은 창세기부터 말라기까지 그리고 마태복음부터 요한 계시록까지 신구약을 통으로 읽는 것이다. 이 메모는 신구약 1,189장을 4장씩 묶어서 298회분을 게재 할 예정이다. 매 성경 모두(冒頭)에 필요한 연대나 자료를 제시하여 성경 읽기에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성경의 매 장은 몇 개의 단락으로 나누었는데 성경 메모는 단락 별로 제시하였고 지방이나 성읍과 일부분이지만 인명은 간단한 각주로 처리하였다. 본문과 대조하여 읽기 바란다. 단락별로 필요한 경우 적용과 기도를 넣었다. 이 메모에서는 논쟁이나 비판을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성경의 흐름, 맥락, 요의, 함의, 경우에 따라서는 내용 정리 등을 기술하였고 가능한 간단히 처리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 적색으로 된 것은 모두 성경 본문의 각주(脚註)이다. 성경은 우리의 맛있는 양식이며, 성경을 읽음으로 우리의 삶이 진정으로 행복해 진다. 맛있는 1189, 행복한 298”

 

 

▲     © 김정권

 

 

                       에스겔서 43-46장 메모

 

<43 > 새 성전에 대한 환상 4

 

* 40:1-48:35는 이스라엘의 회복을 다룬다.

 

[성전에 다시 임하시는 여호와의 영광] (43:1-12)

 

  에스겔은 19년 전에 하나님의 여광이 성전을 떠나시는 것을 보았다(10:18-22; 11:22-24). 하나님의 영광이 떠나면 이스라엘은 더는 하나님의 백성이 아니다(1:9). 이로써 예루살렘 성은 함락되었고 성전을 불타 버렸다. 그런데 지금 에스겔은 하나님의 영광이 성전에 임하시는 광경을 보고 있다.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형벌은 1. 영원히 계속되는 것이 아니다. 2. 죄를 회개하도록 하시는 것이다. 3. 죄 사함과 회복이 이루어진다(40:2). 여호와께서 동쪽 문에서 오시며 음성은 맑은 물소리 같고 그 영광이 빛나는데 에스겔이 그발 강가에서 보던 그 형상과 같았다.

 

[번제(燔祭) ()의 모양과 크기] (43:13-17)

 

  번제 단은 2층으로 되어있는데 번제 단의 아래층의 넓이는 14X14(14큐빗=7.5m)으로 정방형이고 아래층의 높이는 2척이고 2(번제드리는 단)12X12(12큐빗=6.4m)의 정방형이고 높이는 4척 이다. 제단의 개단은 동쪽으로 향하게 하였다.

 

* 제사의 목적에 따라 번제(燔祭), 소제(素祭), 화목제(和睦祭), 속죄제(贖罪祭), 속건제(贖愆祭)있고 제사 드리는 방법에 따라서 화제(火祭), 거제(擧祭), 요제(搖祭), 전제(奠祭)가 있다.

 

[번제 단의 봉헌] (43:18-27)

 

  제단 봉헌은 7일간에 걸쳐 이루어진다. 모세의 성막(聖幕) 제단 봉헌(29:37)이나 솔로몬의 성전 제단 봉헌(대하7:9) 역시 7일간을 지켰다. 에스겔이 본 제단 봉헌 역시 7일간을 지키는 것이 율법에 의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하나님이 제사장 중 사독의 자손에게 의식을 위임하게 한 것은 이들만 우상숭배를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44:15). 신앙의 절개를 지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말한다.

 

 

<44 > 새 성전에 대한 환상 5

 

[성전 동쪽 문은 닫아 두라] (44:1-3)

 

  하나님의 영광이 동쪽 문으로 들어오셨기 때문에 그 문을 더럽히지 않도록 문을 닫아 두는 것이다. 이는 하나님이 다시는 떠나시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영적으로는 성도 안에 항상 계신다는 뜻도 된다.

 

[성전에 출입할 수 있는 자] (44:4-9)

 

  북문으로 갔더니 성전 안에 여호와의 영광이 성전에 가득하였다. 이 성전에는 믿음 공동체에 속한 사람만이 들어 올 수 있으며 하나님의 영광에 동참할 수 있다.

 

[제사장직을 박탈당한 레위 인의 책무] (44:10-14)

 

  레위 사람들의 제사장 직분을 박탈한다. 북조 이스라엘 여로보암 왕이 백성들로 우상숭배

를 하도록 할 때(931B.C.-910B.C.) 레위 인이 이 일에 동조한 사실을 말하며 범죄 한 레위 인들은 제사장직을 수행할 수 없으나 문지기와 희생 제물을 잡는 일과 제사 드리는 백성을 돕는 일은 하도록 하신다.

 

[제사장직에 관한 규례 1; 수종(隨從)들 때 입는 옷과 출입] (44:15-19)

 

  사독의 후손은 하나님 가까이서 수종을 들도록 허락되었다. 그러나 여호와 앞에 출입할 때 양털 옷을 입지 못하며 가는 베 옷을 입어야 한다. 가는 베 관을 쓰고 베 바지를 입고 띠는 띠지 말고 백성에게 나갈 때는 옷을 갈아입고 나아가야 한다.

 

[제사장직에 관한 규례 2; 제사장의 머리 깎기, 음주, 결혼] (44:20-22).

 

  제사장의 머리는 밀지 말 것, 길게 기르지도 말 것, 깎기만 할 것이다. 성전 안뜰에 들어갈 때는 포도주를 마시지 말 것, 과부와 이혼녀와 결혼을 금지하나 제사장의 과부는 허용한다.

 

 

[제사장직에 관한 규례 3; 율례를 지킬 것] (44:23-27)

 

  율법이 정하는 공의와 정결을 지키고 더러워졌으면 속죄제를 드려서 깨끗이 할 것 등이다.

 

[제사장의 기업] (44:28-31)

 

  제사장의 기업은 여호와 하나님이시다. 소제, 속죄제, 속건제 제물은 제사장이 먹는다. 처음 익은 열매와 예물 중 거제 제물은 모두 제사장의 몫이다. 저절로 죽은 것은 먹을 수 없다


<45 > 땅의 분배와 통치 원리

 

[거룩한 구역과 왕의 땅] (45:1-8)

 

  이 단락에서는 하나님의 땅을 성별(聖別)하여 드릴 것을 정한 것이다. 지파별 땅의 분배는 겔47:13-48:35에서 다루게 된다. 이 땅은 하나님께 드릴 세금과 같은 것이다. 특기 사항은 성소를 둘러싸고 있는 땅을 뜰로 삼으라는 것과 제사장에게 특별한 지역을 주라는 것은 민수기(35:2-8)에 기록과 다르다. 성소는 네모반듯하며 측량 단위는 성소 큐빗(52.3cm)를 적용한다. 500척 정방형이니 한 변의 길이가 261.5m이고 넓이는 68,382m²이며, 성소가 속할 구역은 너비는 1만 척(5.23km), 길이는 25천 척(13.075km)이니 이 면적이 68.38km²이다. 이만한 넓이의 땅을 성전에 수 종 드는 자들을 위하여 준비하고 너비 5천 척, 길이 25천척의 넓이의 땅을 성읍을 지원하는 기지로 할 것을 명하신 것이다. 그 밖의 땅을 왕에게 돌릴 것으로 하신다.

 

* 척은 큐빗과 같으며 1 큐빗은 약45.6cm이다(6:15). 성전과 왕궁의 측량 큐빗은 52.3cm조금 더 길다(왕상7:38, 39). 본문에서 사용한 척은 큐빗과 같은 개념이다.

 

[공의로운 치리: 통치자들의 통치 법칙] (45:9-12)

 

  사회정의를 실현하고 공정한 저울(에바, , 호멜 등은 측정 단위)을 쓰고 화폐 또는 무게로 쓰는 세겔을 공평하게 할 것들 말씀하신다. 정치적 정의, 경제 정의 실현을 촉구하고 이런 것이 깨진 사회는 결국 멸망하게 됨을 과거 역사에서 잘 알 수 있는 것이다.

 

* 에바(ephah)와 밧(bath)은 각 22(16:36).

* 호멜(homer)220(27:16; 45:11-14).

* 세겔(she kel)은 금은 은의 15배의 가치가 있고(대상29:4), 1 세겔은 일반노동자의 4일 품삯이다(30:24; 삼하24:24).

* 게라(gerah)는 세겔의 1/20이다(30:13).

* 마네(minas): 1 마네는 60 세겔, 1달란트는 60 마네이다. 1 세겔은 노동자 4일 품값이다. 므나와 같은 의미이다. 무게로 마네는 570g이다.

 

[드려야하는 예물] (45:13-17)

 

  백성은 이스라엘 군주에게 예물을 드리고 군주는 소제와 번제와 감사제를 드릴 것이다. 왕은 군주일 뿐만이 아니라 종교적 지도자이기도 하다. 이스라엘에서는 초하루(월삭)에 제사를 지내고 안식일과 절기에도 제사를 드려야 한다.

 

* 호멜(homer)은 고체 220(27:16; 45:11-14), 에바(ephah)는 고체 22(16:36). 고로 세율은 1/60이 된다.

* 고르(kor, =호멜)는 액체 220(45:14)며 밧(bath)은 액체 22(왕상7:26). 고로 세율(稅率)1/100이 된다.

* 가축의 세율은 1/200이 된다.

* 제사의 목적에 따라 번제(燔祭), 소제(素祭), 화목제(和睦祭), 속죄제(贖罪祭), 속건제(贖愆祭)가 있고 제사 드리는 방법에 따라서 화제(火祭), 거제(擧祭), 요제(搖祭), 전제(奠祭)가 있다.

 

[유월절과 일곱째 달 열다섯째 날 드릴 제물] (45:18-25; 23:1-44)

 

  유대 달력은 출애굽 첫 달을 1월로 하여 니산월이라 한다. 태양력으로는 3월 중순에서 4월 중순쯤 된다. 이는 유대 역이 음력임을 고려해서 생각해야 한다. 11일 성소 정결, 14일 유월절, 15-21일 무교절, 무교절 중 안식일 다음 날은 초실절이 되고 다음 7곱 번째 안식일 다음날이 초막절(장막절, 추수감사절)이 된다. 45:20그달 7에 대해서는 해석이 모호하다. 1일에 성소 정결을 하였는데 다시 7일에 할 일은 아니고 71일에 성소 정결이 있으니 잘못 기록한 것이 아닐지? 이 단락에서는 간단한 절기 지킴을 설명한다. 이미 백성은 잘 알고 있는 일이 칠칠절이 되고 그 다음 날이 오순절(五旬節)이 된다. 그리고 71일이 나팔절(유대 역에서는 신년이 되는데 신년을 알리는 양각 나팔을 부는 행사), 710일이 대속죄일, 75-21일은 장막절(또는 초막절: 추수감사제)을 지킨다.

 

* 이 단락의 이해를 위한 토라(Torah)에 규정된 구약시대 절기(23:1-44)를 보도록 한다.

절 기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오순절

나팔절

속죄일

초막절

날 자

1/14

1/15-21

무교절 중

안식일

다음날

초실절후

7번째 안식일 다음날

7/1

안식일

7/10

7/15-21

 

* 유대 종교력이며, 유대력 1월은 태양력은 3, 4월에 해당한다. 음력이며 월삭은 1일로 달이 뜨는 첫날이다. 초실절은 무교절 절기 중 안식일 다음 날이다. 나팔절은 신년 행사이다.

* 에바(ephah)22(16:36).

* (hin)3.67, 1개론, 2되이다(29:40).

* 715일은 장막절(추수 감사제)의 시작으로 7일간 22일까지 절기를 지킨다.

 

 

<46 > 하나님께 드려야 하는 제사, 군주의 기업

 

[안식일과 초하루(월삭)에 드릴 제사] (46:1-10)

 

  이스라엘 백성은 아래 절기 제사 외에 초하루와 안식일을 지키도록 율법이 정한다. 왕은 동문으로 들어갈 수 있으나 안문 문턱까지이며 거기서 제사장이 제사 드리는 광경을 목격할 수 있다. 백성은 북문과 남문을 이용하되 들어온 문으로 나갈 수 없다. 반대편 문으로 나아가야 한다. 군주가 드릴 번제 예물은 어린 양 6마리와 숫양 1마리이며 왕의 번제는 국가 민족 전체를 위한 제사이다.

 

* 호멜(homer)는 고체 220(27:16; 45:11-14), 에바(ephah)는 고체 22(16:36).

* (hin)은 액체 3.67, 1개론, 2되이다(29:40).

 

[기타 제사 규례] (46:11-15)

 

  명절(유월절, 무교절, 오순절, 초막절 등)과 성회에서 명절 끝 날과 안식일 그리고 매일 아침에 예물로 번제를 드려야 한다. 앞 단락에서 동문은 평일에는 닫아 두었다가 초하루와 안식일에 열도록 하였고 동문은 특별한 왕의 번제나 감사제를 드릴 때도 열 수 있다.

 

* 호멜(homer)는 고체 220(27:16; 45:11-14), 에바(ephah)는 고체 22(16:36).

* (hin)3.67, 1개론, 2되이다(29:40).

 

[군주와 그의 기업] (46:16-18)

 

  백성의 기업을 뺐을 수 없다. 정의로운 사회 건설은 당위이다. 반드시 이루어야 한다. 군주의 기업은 그 아들에게 가야 한다. 만일 신하가 받았다면 희년(禧年)에 군주에게 돌아가야 한다.

 

[제물을 삶는 규례] (46:19-24)

 

  성전 부엌에 관한 설명이다. 제물을 삶는 곳은 거룩한 처소에서 삶아야 한다. 성전 부속 건물을 설명할 때 부엌이 빠져있었는데 이 단락에서 설명이 된다. 내용상으로 보면 이 단락은 4214절 뒤에 연결되어야 자연스러울 것이다. 이 부엌은 백성들의 부엌이다. 제사장들의 부엌은 별도로 있다.

 

* 김정권(2016).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가이드: 맛있는 1189, 행복한 298. p.167, 그림 613번을 참조하기 바란다. 제사장의 부엌은 그림 68번이다.

 

 

 



*김정권 시인(대구 침산제일교회 원로장로)는 대구대학교 특수교육학과 교수를 역임하고 명예교수로 있으며 대한민국 황조근조 훈장을 수훈했다. 장애인 인권상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특수교육 관련 다수의 저작물과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 맛있는 1189, 행복한 298』(2016), 통독성경: 맛있는 1189, 행복한 298(2010-2018) CD(약 11,500페이지), 시집 『길을 모르는 사람의 길』(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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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0/11/05 [07:38]  최종편집: ⓒ newspo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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