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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2020.11.27 [12:22]
[성경통독 가이드]대선지서 IV: 에스겔서 11
김정권 장로의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 211
 
김정권

  통독성경은 창세기부터 말라기까지 그리고 마태복음부터 요한 계시록까지 신구약을 통으로 읽는 것이다. 이 메모는 신구약 1,189장을 4장씩 묶어서 298회분을 게재 할 예정이다. 매 성경 모두(冒頭)에 필요한 연대나 자료를 제시하여 성경 읽기에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성경의 매 장은 몇 개의 단락으로 나누었는데 성경 메모는 단락 별로 제시하였고 지방이나 성읍과 일부분이지만 인명은 간단한 각주로 처리하였다. 본문과 대조하여 읽기 바란다. 단락별로 필요한 경우 적용과 기도를 넣었다. 이 메모에서는 논쟁이나 비판을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성경의 흐름, 맥락, 요의, 함의, 경우에 따라서는 내용 정리 등을 기술하였고 가능한 간단히 처리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 적색으로 된 것은 모두 성경 본문의 각주(脚註)이다. 성경은 우리의 맛있는 양식이며, 성경을 읽음으로 우리의 삶이 진정으로 행복해 진다. 맛있는 1189, 행복한 298”

 

 

▲     © 김정권

 

 

                       에스겔서 39-42장 메모

 

 

<39 > 침략자 곡의 멸망과 이스라엘의 회복

 

[침략자 곡의 멸망] (39:1-16)

 

  북쪽에서 와서 이스라엘산 위에 이르러 엎드러진다. 최후의 승리는 예루살렘에서 이루어진다. 적그리스도와 싸우나 승리는 시온에서 이루어지고 곡은 멸망하여 후세대에 그 이름이 하몬의 골짜기”(곡 무리의 골짜기)이며 지역 이름도 하몬나’(Hamonah)라 할 것이다. 그 악명이 대대로 이어간다는 뜻이다. 그 시체를 치우는 데 7개월이 걸린다. 이는 그 주검이 엄청나게 많다는 뜻이다. 그들에게서 탈취한 것으로 땔감으로 삼으면 7년을 땔 수 있을 정도이다. 이 또한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 메섹과 두발은 흑해 연안의 북쪽 지역이며 로스는 지역이기보다는 머리라는 뜻이 있다.

* 하몬곡 골자기(the valley of Hamon-gog) “군중의 골짜기란 뜻으로 디베랴 호수 서안 2km위치한 골짜기로 추정된다(39:15).

* 하모나(Hamonah) 하몬곡 골짜기에 있던 성읍으로 곡의 대군을 장사지낼 곳에서 유래 한다(39:16).

 

[곡에 대한 심판결과: 침략자 곡의 멸망](39:17-20)

 

  매우 살벌한 장르이다. 곡이 망하여 그들이 죽임을 당하고 그의 피를 마시고 그 살을 먹는 무시무시한 상황이다. 그러나 대적 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은 위엄과 긴박감을 느끼게 하신다. 그들의 살과 피를 새와 들짐승이 먹고 마실 것이다.

 

* 바산(Bashan) “평탄한 땅이란 뜻으로 요단강 동북부의 고원지대의 비옥한 땅이다. 신약시대는 바타내아(Batanaea)라고 불리는 땅이다(21:33; 3:13; 50:19).

 

[곡에 대한 심판결과: 하나님의 영광] (39:21-24)

 

  이스라엘이 돌아오고 자기 하나님을 인정하고 그 대적들이 무너짐으로 하나님의 권능과 그 위엄을 알게 된다. 이로써 하나님의 역사하심과 우주적 지배자이심을 알게 된다.

 

[바빌로니아 포로귀환과 회복] (39:25-29)

 

  히브리 문학은 반복진술이 많다. 문학 장르를 이해하면 성경이해도 쉬워진다. 강조 용법도 3번을 반복하는 경우가 많다.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라고 할 때 길, 진리, 생명은 같은 말이다. 다 생명을 의미한다. 생명을 강조할 때 이렇게 쓴다. 바빌로니아 포수에서 귀환도 여러 선지자에 의해 반복적으로 예언 되어 왔고 한 선지자의 경우도 반복적으로 예언해 왔다. 이 단락에서 바빌로니아 포수에서 귀환과 회복은 하나님 예언의 확증으로 보아야 한다.

 

 

<40 > 새 성전에 대한 환상 1

 

* 40:1-48:35는 이스라엘의 회복을 다룬다. 40:1-42:20은 에스겔이 본 새로운 성전 환상이다.

* 40-42장의 내용이해를 위해서 김정권(2016).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 맛있는 1189, 행복한 298. p.167, 그림 6을 참조하기 바란다.

 

[에스겔이 이상(異象)을 본때와 장소] (40:1-4)

 

  에스겔이 이상을 본 곳은 이스라엘의 높은 산이요 그가 현재 있는 곳은 에스겔이 포수 되어 간 지 25(573B.C.) 110(유대 역()으로 음력이며, 양력은 4월경; 이날은 민간 역으로 710일이 되며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에 입성한 날이다.)이며 이상을 본 곳은 바빌로니아 땅 이다. 이 환상은 앞으로 다시 지어질 성전의 모습을 환상으로 보여 주시는 것이다. 하나님의 구원과 회복에 대한 예언이 되며 포수에서 귀환하여 하나님의 성전에서 예배드릴 것을 알리는 메시지이다.

 

[성전의 바깥뜰; 동쪽을 향한 문에 관한 설명] (40:5-16)

 

  성전 문은 항상 동쪽을 향한다. 그리고 그 반대쪽에 지성소가 있다. 그러니까 성전의 문은 해 뜨는 쪽에 배치한 셈이다. 이 단락은 특히 동쪽 문에 관한 설명이다. 첫째 바깥문이 있고 안의 문이 있다. 두 문 사이에 좌우에 3개씩 6개의 문지기 방이 있고 사이사이에 창문이 있는 구조이다. 담의 높이와 두께는 모두 3.2m이고 문지기 방의 크기는 3m² 정도로 크지 않았다. 두 문 사이에 좌우의 문지기 방 지붕의 거리는 25큐빗(13.3m) 즉 벽의 두께 1큐빗(52.3cm), 문지기 방 6큐빗(3.14m), 문통 11큐빗(5.75m), 문지기 방 6큐빗(3.14m), 벽두께 1큐빗(52.3cm) 합계 25큐빗(13.08m)이 된다.

 

* 참고: 김정권(2016). 맛있는 1189, 행복한 298. p.167, 그림 6 참조

* 1 큐빗(=규빗)은 약45.6cm이다(6:15). 성전과 왕궁의 측량 큐빗은 52.3cm로 조금 더 길다(왕상7:38, 39).

* “한 손바닥 너비가 더한 자는 성전 측량 척도에 사용한 1 큐빗으로 52.3cm(45.6cm1 큐빗이니까 손바닥 넓이 7.6cm를 더한)의 길이이다. 1장대는 6큐빗 이다. 사전에서 장대(rod)51/2야드로 즉 5.03m이나 여기서는 6큐빗 3.138m로 계산한다.

 

[성전의 바깥뜰] (40:17-19)

 

  성전 뜰은 포장이 되어있고(박석 깔린 땅) , , 동쪽으로 방이 10개씩 있어서 포장된 마당으로 통하며 이 방들은 제사장이 기거하거나 제사 준비실로 사용된다. 바깥뜰의 규모는 100(53.2m)이다.

 

[바깥 북쪽을 향한 문] (40:20-23)

 

  북쪽을 향한 문의 규모는 에스겔서 405-16절의 동문의 규모와 같다. 그림을 참조하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 참고: 김정권(2016). 맛있는 1189, 행복한 298. p.167, 그림 6 참조

* 성전 척량(尺量) 척도로 50(큐빗)26.15m이고 25(큐빗)13.08m이다.

* 성전 척량(尺量) 척도로 100(큐빗)52.3m이다.

 

[바깥 남쪽을 향한 문] (40:24-27)

 

  남쪽을 향한 문의 규모는 에스겔서 405-16절의 동문의 규모와 같다. 그림(김정권, 2016, p.167)을 참조하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 성전 척량(尺量) 척도로 50(큐빗)26.15m이고 25(큐빗)13.08m이다.

 

[안뜰 남쪽 문] (40:28-31)

 

  안뜰의 문도 바깥뜰의 문처럼 동, , 북에 1개씩 3개가 있다. 규모는 바깥 문(40:5-16)과 같으며 문에 오르는 계단이 바깥은 7계단인데 안 문에 오르는 계단은 8개로 하나 더 많다. 안뜰 문의 현관은 바깥뜰로 향하고 바깥뜰의 문 현관은 안으로 향하여 있어서 대칭으로 되어 있는 점이 다르다.

 

[안뜰 동쪽 문] (40:32-34)

 

  안뜰의 문도 바깥뜰의 문처럼 동, , 북에 1개씩 3개가 있다. 규모는 바깥문(40:5-16)과 같으며 문에 오르는 계단이 바깥은 7계단인데 안 문에 오르는 계단은 8개로 하나 더 많다. 안뜰 문의 현관은 바깥뜰로 향하고 바깥뜰의 문 현관은 안으로 향하여 있어서 대칭으로 되어 있는 점이 다르다.

 

[안뜰 북쪽 문] (40:35-37)

 

  안뜰의 문도 바깥뜰의 문처럼 동, , 북에 1개씩 3가가 있다. 규모는 바깥문과(40:5-16). 같으며 문에 오르는 계단이 바깥은 7계단인데 안 문에 오르는 계단은 8개로 하나 더 많다. 안뜰 문의 현관은 바깥뜰로 향하고 바깥뜰의 문 현관은 안으로 향하여 있어서 대칭으로 되어 있는 점이 다르다.

 

[안뜰 북쪽 문의 부속 건물들] (40:38-43)

 

  안뜰 문의 부속 건물은 번제를 준비하는 방들이었다. 상이 12개 있는데 낮은 4개는 번제물을 잡는 데 쓰이고 8개는 번제물을 다루는 데 쓰인 것 같다. 또 이 방들은 동, , 북문 모두에게 있었을 것 같다. 그래서 제사 드리러 오는 이들의 편의를 제공한 것으로 보인다.

 

* 상의 크기는 세로와 가로 각 1.5(큐빗) 78.5cm이고 높이는 1척 즉 52.3cm이다.

 

[제사장들의 방에 관한 설명] (40:44-47)

 

  제사장의 업무 수행의 효율성을 위하여 성전을 지키는 제사장과 제단을 지키는 제사장의 방을 구분하여 배치하였고 노래하는 사람의 방을 안뜰에 2개 배치하였다.

 

[성전 문 현관] (40:48, 49)

 

  성전 안뜰에서 성소로 들어가기 위한 현관에 대한 소개이다(김정권. 2016 p. 167, 그림 63). 현관 내부의 폭은 20큐빗(10.6m), 길이가 11큐빗(5.85m), 안뜰에서 현관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있다. 양쪽에 기둥이 1개씩 있다(왕상7:15-22). 현관의 길이를 12큐빗으로 보는 학자들이 있다. 필사하는 사람이 오기로 11큐빗으로 기록했을 것이라는 가정이 있고 70인 역에서는 12큐빗으로 기록했다.

 

 

<41 > 새 성전에 대한 환상 2

 

* 40:1-48:35는 이스라엘의 회복을 다룬다. 40:1-42:20은 에스겔이 본 새로운 성전 환상이다.

* 에스겔서 40-42장의 내용이해를 위해서 김정권(2016). 맛있는 1189, 행복한 298. p.167, 그림 6을 참조하기 바란다

 

[성소와 지성소] (41:1-4)

 

  이 단락의 내용은 지성소, 성소, 현관 3부분으로 구성되어있다(김정권. 2016 p. 167, 그림 612). 성소와 지성소의 크기는 솔로몬 성전과 같다. 지성소의 넓이는 20큐빗(10.46m) x 20큐빗(10.46m)의 정방형이며 높이도 20큐빗(10.46m)으로 정 입방체가 된다. 온 벽과 제단을 모두 금으로 입혔다. 따라서 그 밖의 성소의 넓이는 40큐빗(20.92m) x 20큐빗(10.46m)이 된다. 성전 안의 백향목에는 박과 꽃을 아로새기고 그 위에 모두 금으로 입혔다(왕상6:14-22). 지성소와 성소를 합하면 면적은 20큐빗 x 60큐빗의 크기가 된다.

 

* 6(큐빗=규빗)3.14m이다.

 

[골방들의 구조와 용도] (41:5-11)

 

  골방은 성전 벽에 붙여서 짓고 성전 남, , 서쪽에 10개씩 3층으로 지었다(김정권. 2016, p. 167, 그림 616). 방은 모두 90개가 된다. 아래층에서 위층으로 올라가는 통로는 나선형 층계였다. 방은 그리 크지 않은 것 같고 이 방들은 제사를 준비하는 방으로 또 제사장들이 기거하는 방으로도 사용되었을 것이다.

 

[서쪽 건물과 성전의 넓이] (41:12-15a)

 

  서쪽 뜰 뒤에 있는 건물은 성전과 분리된 공간으로 용도는 확실하지 않지만, 폐기물 처리 등으로 쓰이지 않았을까? 41:13-15에서 성전 규모를 설명하고 있다. 성전의 길이는 100큐빗인데 이를 계산해 보면 현관 벽 5큐빗+현관 12큐빗+성소의 문 벽 6큐빗+성소 40큐빗+문 통 벽 2큐빗+지성소 20큐빗+성전 벽 6큐빗+골방 4큐빗+바깥벽 5큐빗=100큐빗이 된다. 동쪽과 서쪽도 모두 100큐빗이 된다.

 

[성전 내부 장식] (41:16-20)

 

  성전 안은 널빤지로 가렸고 그 널빤지에는 그룹을 그렸는데 하나의 얼굴은 사람(이성과 지성)이요 다른 하나는 어린 사자의 얼굴(힘과 용기)이었다. 그리고 종려나무를 조각했다. 솔로몬의 성전의 경우를 보면 이 위에 금으로 씌웠다. 아마 같은 형태일 것이다. 성전 벽은 모두 이런 모양이 조각되어 있었다.

 

[나무 제단과 성전의 문들] (41:21-26)

 

  나무 제단에서 번제를 드리기는 어려울 것이니 아마도 금으로 입혔을 가능성이 크다. 성소와 지성소에 문을 두 짝씩 달아 통행하게 하였다. 그룹과 종려나무를 장식한 것은 마찬가지이다.

 

 

<42 > 새 성전에 대한 환상 3

 

* 40:1-48:35는 이스라엘의 회복을 다룬다. 40:1-42:20은 에스겔이 본 새로운 성전 환상이다.

* 에스겔서 40-42장의 내용이해를 위해서 김정권(2016). 맛있는 1189, 행복한 298. p.167, 그림 6을 참조하기 바란다.

* ()은 큐빗과 같으며 1 큐빗은 약45.6cm이다(6:15). 성전과 왕궁의 측량 큐빗은 52.3cm로 조금 더 길다(왕상7:38, 39).

 

[제사장 방] (42:1-14)

 

  성전의 남쪽과 북쪽의 골방 그리고 뜰에 있는 두 방에 대한 설명이다. 1. 이 방들은 제사장들이 잠시 쉬며 제물을 먹기도 하는 방이다. 2. 거룩한 의복을 갈아입는 방이기도 하다. 3. 소제와 속죄제와 속건 제물을 비축하는 창고 역할도 한다. 일면 거룩한 사람들의 기도처이기도 하다.

 

[성전의 사면 담의 측량] (42:15-20)

 

  이 단락에서는 성전 외곽을 둘러싸고 있는 담을 설명한다. 한 면이 500(2,615m)이다. 성전 영역의 넓이는 6.838km²이다.

 

* 측량 도구는 장대이고 이로 측량한 결과가 500(큐빗)이다.

 

 



*김정권 시인(대구 침산제일교회 원로장로)는 대구대학교 특수교육학과 교수를 역임하고 명예교수로 있으며 대한민국 황조근조 훈장을 수훈했다. 장애인 인권상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특수교육 관련 다수의 저작물과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 맛있는 1189, 행복한 298』(2016), 통독성경: 맛있는 1189, 행복한 298(2010-2018) CD(약 11,500페이지), 시집 『길을 모르는 사람의 길』(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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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0/11/02 [19:53]  최종편집: ⓒ newspo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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