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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2020.10.01 [23:02]
[성경통독 가이드]대선지서 I: 이사야서 17
김정권 장로의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 186
 
김정권

 

 통독성경은 창세기부터 말라기까지 그리고 마태복음부터 요한 계시록까지 신구약을 통으로 읽는 것이다. 이 메모는 신구약 1,189장을 4장씩 묶어서 298회분을 게재 할 예정이다. 매 성경 모두(冒頭)에 필요한 연대나 자료를 제시하여 성경 읽기에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성경의 매 장은 몇 개의 단락으로 나누었는데 성경 메모는 단락 별로 제시하였고 지방이나 성읍과 일부분이지만 인명은 간단한 각주로 처리하였다. 본문과 대조하여 읽기 바란다. 단락별로 필요한 경우 적용과 기도를 넣었다. 이 메모에서는 논쟁이나 비판을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성경의 흐름, 맥락, 요의, 함의, 경우에 따라서는 내용 정리 등을 기술하였고 가능한 간단히 처리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 적색으로 된 것은 모두 성경 본문의 각주(脚註)이다. 성경은 우리의 맛있는 양식이며, 성경을 읽음으로 우리의 삶이 진정으로 행복해 진다. 맛있는 1189, 행복한 298

 

 

▲     © 김정권


  

                       이사야서 62-65장 메모

 

 

<62 > 시온의 영광과 성도의 의무

 

   * 58:1-66:24에서 이스라엘의 미래를 다룬다. 이사야 예언 3부 중 마지막 부분이다.

 

[시온의 영광을 준비하시는 메시아] (62:1-5)

 

  이 단락에서 언급하는 나는 이사야 또는 예수이며 너는 이스라엘의 구원 받은 백성 또는 신약시대 구원받은 성도를 가르친다. 시온에 영광이 임하며 이는 신랑 신부와 같이 아름다움의 극치가 될 것이다.

 

   * 헵시바(hephzibah) 나의 기쁨이 그녀에게 있다. 메시아의 때 시온의 상징적 이름이다.

     쁄라(beulah) 결혼한 여자를 의미한다. 하나님의 신부로 성도가 등장한다.

 

[시온의 영광을 이루기 위해 끊임없는 전도] (62:6, 7)

 

  메시아 왕궁에 많은 사람이 들어오도록 계속 찬송하고 전도해야 한다.

 

[시온의 보호를 약속하신 하나님] (62:8, 9)

 

  메시아 천국이 이루어지면 이방이 이스라엘을 결코 침범할 수 없다. 그들이 지배하는 시대는 끝이 났다. 여호와께서 지키시는 성읍은 평화와 평강(平康) 그리고 희락(喜樂)이 넘치는 곳이다. 성소 뜰에서 여호와를 찬양하고 기쁨의 포도주를 마시는 메시아 왕국이다.

 

[새로 돌아오는 자들을 맞을 준비] (62:10-12)

 

  회개하고 백성이 돌아오도록 길을 열고 성으로 들어올 수 있도록 하라. 하나님의 축복은 거룩한 자들을 위한 것이고 회개하고 돌아온 자들을 위한 것이다. 구원을 받고 그 상급을 받은 자들은 거룩한 백성이라 여호와께서 구속한 사람들이다. 이런 백성은 버림받지 않은 자들이다.

 

 

<63 > 악인의 멸망과 성도의 찬양

 

   * 58:1-66:24에서 이스라엘의 미래를 다룬다. 이사야 예언 3부 중 마지막 부분이다.

 

[여호와의 승리: 악인의 멸망] (63:1-6)

 

  악인을 심판하시는 여호와 하나님은 전사와 같이 위엄에 차 있으시다. 에돔은 에서의 후손으로 이스라엘의 형제국가이다(25:30). 그러나 그들은 출애굽 시 방해와 바빌로니아 예루살렘 침략으로 곤경에 빠져있을 때(597 B.C., 586 B.C.) 이스라엘 남부에 위치한 헤브론을 침공하여 유다 남부 지역을 자기 영토로 삼았다. 그 후 에돔에 대한 종말론을 말할 때 대적(對敵)의 나라를 상징하는 국가가 되었다.

 

   * 여기서 보스라는 에돔의 성읍을 의미한다. ‘보스라는 사해 남남서쪽 48km 지점에 있고
     에돔의 수도였다(34:6; 63:1; 49:13; 1:12).

     에례미야서에서 보스라는 모압의 성읍을 말한다. 베셀(Bezer)과 같은 곳으로 본다(48:24)

 

[성도의 기도: 이스라엘의 희망] (63:7-14)

 

  이사야가 예언하던 당시 유다는 암울한 상황이었다. 과거 다윗이나 솔로몬의 영광은 사라진 지 오래 이고 계속되는 아시리아의 침공, 아람과 북조 이스라엘 연합군의 유다 침공, 이스라엘이 아시리아에 의해 멸망하는 등 복잡한 국제 정세와 유다 백성의 범죄 등으로 흑암의 세대였다. 이때 이사야는 과거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택하시고 인도하신 사실(출애굽과 광야에서 인도)을 상기하면서 민족이 살길은 오로지 회개와 하나님께 의뢰하는 길뿐임을 갈파 한다.

 

   * 63:7-64:12 사이에 이사야의 기도는 민족을 대표한 이스라엘 민족의 시이다.

 

[성도의 기도: 남은 자들의 기도] (63:15-19)

 

  사63:7-64:12 사이에 기도는 민족을 대표하여서 이사야가 기도한 내용이다. 그래서 이 부분을민족의 시라고 부른다. 이 단락은 첫째 사63:15, 16에서 신앙을 고백한다. 둘째 사63:17-19에서 구원에 대한 열망을 노래한다. 오로지 여호와 하나님만이 구원자이심을 고백하고 왜 백성을 버리시는가? 이에 대한 항변으로 시작하여 돌보아 주실 것을 간절히 구한다. ()은 주()의 성소(聖所)를 짓밟았는데 왜 이것이 허용되는지? 등에 대한 항변과 구원을 요청하는 노래이다.

 

   * 63:7-64:12 사이에 이사야의 기도는 민족을 대표한 이스라엘 민족의 시이다.

 

 

<64 > 남은 자들의 기도

 

   * 58:1-66:24에서 이스라엘의 미래를 다룬다. 이사야 예언 3부 중 마지막 부분이다.

   * 63:7-64:12 사이에 이사야의 기도는 민족을 대표한 이스라엘 민족의 시이다.

 

[종말적 심판을 하시는 하나님을 찬양함] (64:1-4)

 

  남은 자들은 종말적 심판에 임하여 주께서 엄위하신 권능으로 나타나시어서 원수들 또 이방이 떨며 하나님을 두려워하게 해 달라는 노래이며 과거 주께서 행하신 일들은 위대하시며 누구도 이런 신이 있었음을 듣고 보지 못했음을 찬양한다.

 

[황폐한 예루살렘의 회복을 열망하는 백성들] (64:5-12)

 

  바빌로니아의 포악으로 폐허가 된 예루살렘을 예언하며 이런 폐허 속에서 이사야는 하나님의 권능을 의지한다. 그는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자녀이며 하나님이 지으신 피조물이다. 이를 기억하시고 회복시켜 주실 것을 열망한다. 사실 예루살렘의 황폐화, 성전은 불타 버리고, 여호와를 즐거워하던 곳이 모두 황폐해졌다. 이는 그들의 죄악에 인한 것이다. 그러나 이사야는 더는 그들의 죄를 기억하시지 마시고 돌이켜서 회복시켜주실 것을 열망하는 기도를 드린다.

 

 

<65 > 남은 자들의 기도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

 

   * 58:1-66:24에서 이스라엘의 미래를 다룬다. 이사야 예언 3부 중 마지막 부분이다.

   * 이사야 65장은 이사야의 대표기도(63:7-64:12)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이다.

     발언자는 하나님이고 수신자는 백성을 대표한 이사야이다.

 

[하나님께서 패역한 백성을 벌하시는 이유] (65:1-7)

 

  이사야서 651절에서 이방에 하나님의 은총이 임 할 것을 말씀하시고, 65:2에서 이스라엘에 돌아오지 않는 백성은 버림받을 것을 말씀 하시고, 65:3과 그 이하에서 버림받게 되는 이유를 설명하신다. 이스라엘의 죄는 이사야에 의해 계속 지적되고 있다(42:18-25; 43:22-28; 44:9-20; 50:11; 59:1-14). 이스라엘의 죄는 종교적으로 우상 숭배와 정의가 무시된 악이 그 대상이다. 돌아오지 않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심판이 기다리고 있다. 그러나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에게는 시온의 영광이 그를 기다리고 있다.

마라나타! 오 주여! 어서 오시옵소서.”

 

   * 65:3의 표현은 우상 숭배를 이르는 말이다.

 

[믿음을 지킨 남은 사람들] (65:8-10)

 

  끝까지 믿음을 지킨 사람들에게는 최고의 포도나무로 남게 하시고 조상의 기업을 얻을 것이며 아름다운 땅을 기업으로 주실 것이다.

 

   * 샤론평야(Sharon) 현재 이스라엘의 영토 가운데 인구가 가장 밀집되어 있는 곳이다.

     카르멜 산의 해안 부분에서 텔아비브야포의 야르콘 강 유역까지 약 89에 걸쳐 남북방향으로

     펼쳐 있는 대략 삼각형 형태의 지대로서 동쪽으로는 카르멜 산맥 및 구릉이 많은

      사마리아 지방과 접하고 있다

   * 아골 골자기(the Valley of Achor) ""이라고도 한다.
     
뜻은 돌무덤(7:26; 8:29) 또는 폐허가 된 무더기(25:2; 37:26)를 의미한다.
     
아간과 그 가족이 돌에 맞아 죽은 골자기로 여리고 근처일 것이다(7:24-26)

 

[믿음을 지키지 못한 자들에 대한 심판] (65:11-16)

 

  이 단락에서는 선한 사람과 악한 사람이 받을 복과 화를 대비하여 제시한다. 선인과 악인의 종말론적 운명을 대비(對比)한다. 남은 선한 사람에게는 풍요, 즐거움과 생명이 있겠고, 악인에게는 빈곤, 괴로움과 멸망이 기다리고 있다. 복과 화는 그리 멀리 있지 않다. 하나님은 믿음을 주시어서 그로 복되게 하신다. 메시아의 도래는 이런 점에서 만민에게 복의 문을 열어주시는 것이다.

 

   * (troop)에게 상을 차리고 므니(number)에게 전제를 드린다는 뜻은 우상 숭배를 말한다.

 

[심판 후에 나타날 기쁨과 축복: 새 하늘과 새 땅](65:17-25)

 

  악인은 심판으로 역사에서 퇴장하고 이제 남은 자들 즉 하나님의 백성에게 주어질 신천지는 어떠할까? 새 하늘과 새 땅이며 거기에서는 장수하며, 먹을 것이 풍성하며, 편히 살 집이 있으며, 수고하여 얻은 것을 탈취당하지 않으며, 주변 환경이 에덴동산과 같다.

 

 



*김정권 시인(대구 침산제일교회 원로장로)는 대구대학교 특수교육학과 교수를 역임하고 명예교수로 있으며 대한민국 황조근조 훈장을 수훈했다. 장애인 인권상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특수교육 관련 다수의 저작물과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 맛있는 1189, 행복한 298』(2016), 통독성경: 맛있는 1189, 행복한 298(2010-2018) CD(약 11,500페이지), 시집 『길을 모르는 사람의 길』(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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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0/08/06 [07:43]  최종편집: ⓒ newspo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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