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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2020.04.05 [11:03]
코로나19 팬데믹, 무엇을 설교할까?
10대 설교 지침 원리와 방향
 
정준모

 

 

서론)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암울한 시대에 목회자는 성도들과 세상에 대하여 무엇을,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목회자는 시대를 진단하고, 성도들을 보호하며, 영적 삶을 인도할 책임과 사명이 있다. 국가적으로 정치 지도자들이 위기 시대에 대안과 지침으로 국민의 생명을 책임지듯이, 교회적으로 목회자들은 성도들에게 신령한 영적 가이드를 제시할 임무가 막중하다.

 

1.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메시지가 필요하다.

 

예배를 바로 드릴 수 없고, 경제적 위기가 다가오고, 가족들이 바이러스의 침투를 당하고 있다. 총체적 위기가 각 성도들과 교회 공동체, 직장과 삶의 생활터전에 휘몰아치는 상황 속에서, 영적 위로와 평안의 메시지를 전해야 한다.

 

선한 목자가 되어 성도들이 쉴만한 물가로 평강의 길로 인도하도록 두려움에 대한 메시지로 성도들을 위로해 한다. 사망의 위협 속에서 두려움을 극복했던 바울의 간증을 증거 해야 한다. 환란의 시대에 하나님의 보호의 날개를 외쳐야 한다. 두려워 떨고 있는 제자들에게 보혜사 성령님의 위로의 메시지를 전파해야 한다.

 

2. 담대한 용기를 가질 수 있는 메시지를 전해야 한다.

 

코로나 바이러스 19의 위기 풍랑 속에서 성도들에게 절대 필요한 것은 담대한 용기를 가질 수 있도록 격려와 위로 메시지를 증거 해야 한다. 풍랑이는 바다를 항해할 때, 거센 파도를 보고 두려워했던 제자들에게 용기를 주셨던 주님의 목양 정신으로 성도들에게 메시지를 전해야 한다.

 

모세의 리더쉽을 이어받은 여호수아에게 주었던 용기의 메시지를 전해야 한다. 시대의 암울함 속에 비관하던 이사야에서 함께 하신다는 약속의 메시지를 전해야한다. 세상끝날까지 함께 하신다는 임마누엘 메시지를 전해야 한다.

 

3. 죄에 대한 각성의 메시지로 영적 회복을 역설해야 한다.

 

고난과 위기에 대한 성경적 원리들과 신학적 견해가 다양하다. 중요한 것은 고난 속에 자신의 영적 삶을 돌아보고, 하나님 앞에서 겸손히 엎드려 하나님과 관계 회복이 이루어져야 한다.

 

코로나 19가 반드시 죄에 대한 하나님의 징계의 도구요 수단이라고 극단적인 메시지를 전하는 것은 무리하다. 그러나 항상 하나님의 뜻을 찾고 자신의 연약함과 부족함. 교회 공동체를 향한 하나님의 뜻을 저버린 그런 삶의 양태들을 겸손히 회개하고 자성의 시간을 갖는 것이 매우 유익하다.

 

4. 기도 운동과 말씀 운동의 필요성을 강조해야 한다.

 

위기 시대, 하나님 앞에서 엎드리는 것이 사는 길이다. 사무엘 시대에 미스바 운동, 느헤미야 시대의 수문광장의 말씀 운동의 역사적 현장을 현 시대와 목회적 상황에 적용해야 하겠다.

 

시대가 위기 봉착했을 때, 하나님께 나가 부르짖는 기도운동과 말씀 회복 운동이 필요하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하여 그동안 중지되었던 기도운동, 말씀운동이 회복되는 전화위복의 기회가 되어야 한다.

 

5. 건강한 종말신앙을 일깨울 수 있는 신앙 교육의 기회이다.

 

말세의 징조 중 하나가 역병과 전염병이다. 그렇다고 코로나 19가 종말이 시작되었다는 극단적 종말론주의는 금물이다. 그러나 물질만능 시대. 향락 중심의 만연된 시대에 개인의 종말과 역사의 종말이 반드시 온다는 영적 각성을 위한 종말 신앙을 심어줄 신앙교육의 기회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깨어 각성하는 삶, 마지막 때를 준비하는 삶, 나그네 인생 길을 살아가는 삶을 종말의식으로 시대를 진단하는 삶의 원리를 선포해야 한다.

 

6. 이단에 대한 경계심을 심어줄 수 있는 교육의 장을 마련해야 한다.

 

이번 코로나 19의 큰 발병율 중 하나가 신천지 집단의 모임 형태 때문이었다. 이런 기회에 신천지를 비롯하여 한국 교회 안에 기생하고 있는 여러 사이비, 이단 집단에 대하여 조목조목 그들의 잘못된 교리, 신앙양태를 비판하고 바른 정통 개혁 신앙에서 신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

 

이단들의 계시론, 신론, 구원론, 교회론, 종말론 등에 대한 구체적 비판과 바른 성경적 진리를 가르치는 선용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

 

7. 선교지 후원, 사회봉사 및 나눔 운동에 동참하도록 적극 독려해야 한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하여 매우 어려운 노약자들, 사회빈곤 계층, 돌봄이 필요한 이웃들이 있다. 이런 기회에 교회가 적극적으로 어려운 이웃을 돌아보는 사회참여 운동이 절대 요청된다. 또한 개척 교회, 농촌 교회, 적은 수의 교회 등은 매우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를 위해 최선을 다해 어려운 교회를 돌아보는 선한 기회를 가져야 한다.

 

성도들 가운데 고용인, 기업인, 사업주인, 집주인 등, 소위 말하는 갑의 위치에 있는 자들은 이번 기회에 피고용인, 종업인, 세입자 등 을의 위치에 있는 자들에게 최대한의 선을 베풀 수 있는 생각전환, 나눔 정신을 심어주어야 한다.

 

더욱이, 국내 교회가 어려운 상황 속에서 선교지를 소홀히 하거나 외면할 수 있다. 코로나 팬더믹 상황 속에서 선교 현장에는 더욱 재정적 어려움이 닥쳐 오게 된다. 한국교회는 IMF에 이미 경험한 바가 있다. 선교사님들의 생활과 사역에 어려움이 없도록 더욱 기도하고 물질적 어려움이 없도록 최우선 협력해야 할 것이다.

 

8. 나라를 위한 애국심을 심화시키며 국가를 위해 기도해야 한다.

 

코로나 19 위기를 통하여, 약속 국가의 서로움을 절감한다. 미국, 중국, 일본 등에 강대국 사이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발병 때, 국가 간 이동을 차단하는 문제에 있어서 국력과 국가의 위상을 역엮히 볼 수 있다. 또한 수술, 수입의 제한으로 국가적, 기업적 어려움을 실감하고 있다. 진정코 나라를 사랑한 일이 무엇이며, 국가 위정자들을 위하여 적극적 기도의 필요성이 요청된다. 성도와 교회가 진영싸움에 휩쓸리지 않고, 성경적 국가관을 가지고 참다운 민주주의 국가가 실현되도록 솔선수범하여 나라 사랑에 힘쓸 수 있도록 말씀을 증거해야 한다.

 

9. 부정과 부패, 매점매석이 살아지는 정의 사회 구현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번에 마스크 대란을 보면서, 대한민국의 국가 위상과 국민성이 적나라하게 폭로되었다. 중국 등 강대국의 눈치 보는 국가나 기회주의 장사꾼의 한탕주의 발상, 사재기를 하는 국민의식 볼 때, 의분과 부끄러움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위기 상황 속에서 국민으로서 그리스도들의 삶의 자세를 올바르게 말씀으로 훈련시킬 기회를 삼아야 한다.

 

항상 국가적 어려움이 있을 때, 소수층의 경제적 이권을 탐익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팬더믹 위기 속에서 국가 및 사회가 정의롭고 공정한 상거래 질서와 정의 실현이 되도록, 아모스 등과 같은 선지서 말씀으로 성도들을 일깨워야 한다.

 

10. 하나님 나라의 열망과 하나님 나라 실현을 위한 비전을 선포해야 한다.

 

코로나 19 위기를 보면서, 결국 세상 나라는 종말이 있고, 영원하지 못하하는 사실을 직접, 간접체험하는 기회가 되었다. 이 땅에는 하나님 나라와 세상 나라의 갈등 속에 있다는 사실을 인지시키고, 하나님 나라, 정의와 평화의 나라 실현을 위하여 성도와 교회가 어떻게 살것인가에 대한 깊은 성찰의 기회를 가져야 한다.

 

특히, 복음 밖에서 장차 멸망한 세상에 소망을 가지고 살아가는 자들에 그리스도의 복음, 영생, 하나님 나라를 전파하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결론) 이상과 같이 코로나 팬더믹 시대에 세상의 빛과 소금이며, 국가 심장이며, 나팔수 있는 성도와 교회가 갈길을 무엇인가? 절감케 한다. 현재, 전염병 확신의 위기, 경제적 추락, 백신 계발 등에 몰두하는 이 때, 영적 지도자인 목회자들은 의기소침해서는 안된다.

 

특별히, 지자체 광역 단체장을 물론 심지어 대통령까지 교회 예배에 대하여 행정 지시의 운을 띄우는 이 상황에서 목회자들은 정신을 차리고 진리의 끈을 단단히 매어야 한다. 그리고 가나안 땅의 정복의 선구자 여호수아처럼 하나님 음성 듣기 우선순위를 놓쳐서는 안된다.

 

오히려 미스바 광야에 외치는 사무엘처럼, 수문광장 앞 에스라처럼, 예루살렘의 베드로처럼 교회 회복을 외치고 말씀으로 돌아가고, 잃어버린 말씀 운동과 기도운동, 회개운동과 섬김 운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외쳐야 한다.

 

더욱이 코로나 19로 위축당하고, 영적 침체에 빠져 있는 성도들에게 위로 말씀, 격려의 말씀으로 정신적, 영적 코라나 19인 두려움을 물리치고 일어날 수 있도록 말씀의 지침과 매뉴엘을 개교회 상황과 눈높이에 맞추어 설계하고 선포해야 한다. 바로 이것이 바로 이 시대에 양떼의 영혼을 보살피는 막중하고 엄중한 설교자의 사명이다.

*정준모 목사(콜로라도 말씀제일교회, 철학박사 및 선교신학박사, 전 총신대, 대신대, 백석대, 계명대 교수 엮임)




정준모 목사 《선교학박사(D.Miss)와 철학박사(Ph. D)》현, 콜로라도 말씀제일교회(Bible First Church) 담임, 국제개혁신학대학교 박사원 교수, 국제 성경통독아카데미 및 뉴라이프 포커스 미션 대표, 콜로라도 타임즈 칼럼니스트, 뉴스파워 미주 총괄 본부장, 전 대구성명교회 22년 담임목회 및 4200평 비전센터 건축 입당, 전 대한예수교 장로회 총회장, CTS 기독교 텔레비전 공동대표이사, GMS(세계선교이사회)총재,GSM(미국 선한목자선교회)전 국제부대표 및 현 고문, 전 교회갱신협의회 대구 경북 대표, 한국 만나(CELL)목회연구원 대표, 총신대학교 개방, 교육 재단이사, 백석대학교, 대신대학교 교수 역임, 대표 저서, ≪칼빈의 교리교육론》,《개혁신학과 WCC 에큐메니즘》, 《장로교 정체성》,《기독교 교육과 교사 영성》 《생명의 해가 길리라》,《21세기 제자는 삶으로 아멘을 말하라》 등 30여 졸저가 있습니다. 자비량 집회 안내:농어촌, 미자립, 선교지 “상처입은 영혼 -치유 회복 부흥집회”를 인도합니다(기사 제보 및 집회 문의 연락처 jmjc815@hanmail.net, 719.248.4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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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0/03/24 [08:09]  최종편집: ⓒ newspo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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