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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2020.01.26 [21:01]
[성경통독 가이드]지혜서 II: 시 편(7)
김정권 장로의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 126
 
김정권

 

 통독성경은 창세기부터 말라기까지 그리고 마태복음부터 요한 계시록까지 신구약을 통으로 읽는 것이다. 이 메모는 신구약 1,189장을 4장씩 묶어서 298회분을 게재 할 예정이다. 매 성경 모두(冒頭)에 필요한 연대나 자료를 제시하여 성경 읽기에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성경의 매 장은 몇 개의 단락으로 나누었는데 성경 메모는 단락 별로 제시하였고 지방이나 성읍과 일부분이지만 인명은 간단한 각주로 처리하였다. 본문과 대조하여 읽기 바란다. 단락별로 필요한 경우 적용과 기도를 넣었다. 이 메모에서는 논쟁이나 비판을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성경의 흐름, 맥락, 요의, 함의, 경우에 따라서는 내용 정리 등을 기술하였고 가능한 간단히 처리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 적색으로 된 것은 모두 성경 본문의 각주(脚註)이다. 성경은 우리의 맛있는 양식이며, 성경을 읽음으로 우리의 삶이 진정으로 행복해 진다. 맛있는 1189, 행복한 298

 

 

▲     © 김정권

 

                      시편 23-26편 메모

 

<23 > 나의 목자는 여호와 하나님 <감사와 찬송>

 

   * 다윗이 사울을 피하여 도피 생활을 할 때 하나님이 지켜 주심을 노래한다.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 여호와 하나님](23:1-3)

 

  목가적(牧歌的) , 시편 23편은 아름다운 전원 풍경을 연상하게 한다. 또 나와 하나님은 목자와 양으로 연계되어있다. 좋은 목자의 양은 항상 부족함이 없다. 넉넉한 먹이와 마실 물을 공급해 주시기 때문이다. 하나님과 우리의 관계가 이런 관계이다. 목자이신 하나님은 우리의 영혼을 소생시키신다. 그리고 의의 길로 인도해주시는데 그 이유가 우리에게 있지 않고 하나님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시기 위해서이시다. 이 의미를 잘 파악해야 한다. 우리를 구원하시고 우리가 의인이 되도록 하시는 것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고난을 두려워하지 않는 믿음](23:4-6)

 

  사망에 이를 음침한 골짜기로 다녀도 두렵지 않은 것은 주께서 지켜주시기 때문이다. 믿음의 사람에게는 두려움이 없다. 믿음 그 속에 생명이 있기 때문이다. 두려움은 불 신앙으로부터 나오고 모든 것을 파괴하게 된다. 이 세상이 나를 어렵게 하고 목숨을 빼앗으려 해도 믿음의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는다. 결국, 우리를 대적한 무리는 무너지고 그 앞에서 주께서 상()을 차려주셔서 우리로 먹게 하신다. 따라서 성도는 평생을 그의 전에서 살며 그의 법도를 떠나지 않는다.

 

 

<24 > 만물 위에 나타나시는 하나님의 영광 <메시아>

 

   * 다윗이 왕이 되고 그 초기에 지은 시이다.

 

[창조주 하나님을 노래] (24:1, 2)

 

  우주 공간에 있는 모든 것은 하나님의 피조물이다. 그것은 원리로 세워졌고, 한 정신(logos)이 지배한다. 우주는 그 자체가 하나님의 존재와 영광을 드러내는 것이다. 땅이 물 가운데서 분리되어 나왔음을 시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자연 그 자체가 하나님의 존재와 역사와 위대함을 잘 나타내는 것이다.

 

[예배자의 태도](24:3-6)

 

  여호와의 전에 오를 자 누굴까? 손이 깨끗하고, 마음이 정결하고, 허탄한데 뜻을 두지 않으며, 거짓 맹세를 하지 않는 사람이다. 이런 사람이 하나님께 의를 얻는다고 하였는데 그 행위가 아니고 하나님께 의롭다 함을 얻은 사람이 이런 행동을 한다. 하나님께 은혜를 입은 사람만이 하나님을 찾게 된다.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를 구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이다.

 

[영광의 왕이신 하나님 찬양](24:7-10)

 

  시24:7, 8은 시24:9, 10절에서 반복된다. 하나님을 찬양한다. 이 시는 다윗이 예루살렘 성문에 도착해서 부른 시이다. 다윗이 법궤를 예루살렘 성으로 호송하면서 상당히 흥분된 어조로 부른 노래이다.

 

 

<25 > 여호와를 앙망함 <비탄과 참회>

 

   * 다윗의 시이다. 이 시의 작시 시기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노년기인 것 같다.

 

[하나님의 보호와 인도] (25:1-7)

 

  본문은 1-3절은 하나님의 보호, 4-7절은 하나님의 인도로 구성되어있다. 오로지 여호와 하나님만을 의지하고 바라보고 그에게 맡기는 삶으로 인도되기를 바란다. 우리의 가는 길은 하나님이 인도하신다. 누구나 자신의 의지로 길을 가는 것 같지만, 그 배후에 하나님의 역사가 있다. 우리는 항상 그분의 선한 인도하심을 받기 위하여 기도해야 하고 간절한 심정으로 그를 바라보아야 한다. 다윗은 젊은 시절의 잘못을 회개하고 그것을 기억하지 마시고 인도해 주실 것을 간절히 구한다.

  

[하나님이 인도하시는 원리] (25:8-14) 

 

  인간은 죄인이고 죄에서 회개와 돌이킴이 있어야하지만 그 길은 하나님이 인도하신다. 하나님의 택함을 받은 자들은 그 갈 길을 선하게 택하도록 인도하신다. 순간순간의 선택에서 하나님이 인도하시고 형통(亨通 온갖 일이 뜻대로 됨)하게 하신다. 그러나 악인의 길은 망하는 길로 인도된다.

 

[하나님의 보호를 다시 간절히 구하는 다윗](25:15-22)

 

  시인은 자신이 당하는 고난과 환란에서 구하여 주실 것을 다시 하나님께 간절히 구한다. 인간은 어떤 문제에 봉착했을 때 항상 하나님께 간절한 기도를 드려야 한다. 결과는 하나님의 섭리로 이루어지지만, 인간의 책무는 기도로 구하는 것이다. 우리는 죄악으로 죽을 수밖에 없는 존재이지만 하나님은 인자하심과 긍휼로 우리를 구하여 주신다.

 

 

<26 > 경건한 자의 소원 <비탄과 참회>

 

   * 다윗 왕조 초기 다윗의 시이다.

 

[믿음에서 나오는 호소] (26:1-6)

 

  내가 완전하게 행하였다는 노래는 인간의 행위가 완전한 것이라는 뜻이 아니고 믿음 안에서 행했다는 뜻이고 즉 진리 가운데 행했다는 의미이다. 이런 사람은 허망한 사람이 아니다. 무엇에나 참되고 성실한 사람이다. 진실과 성실은 그 심령이 변화되어 믿음의 사람이었을 때 나타나는 행위이다. 이런 사람은 악인과 동거하지 아니한다. 즉 악한 행동을 할 수 없다.

 

[거룩한 의식을 통한 참된 기쁨](26:7-12)

 

성 도는 감사와 자신이 경험한 기이하고 오묘한 일들을 고백하고 여호와께서 계신 집 즉 주의 영광이 머무는 집 그곳을 사모하고 즐거워한다. 그러나 악인과 동거하기를 거부한다. 그들과 같은 취급을 받기를 원하지 아니한다. 인간은 완전하지는 못하지만, 여호와의 은혜로 완전함에 거하게 된다.

 

 

 



*김정권 시인(대구 침산제일교회 원로장로)는 대구대학교 특수교육학과 교수를 역임하고 명예교수로 있으며 대한민국 황조근조 훈장을 수훈했다. 장애인 인권상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특수교육 관련 다수의 저작물과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 맛있는 1189, 행복한 298』(2016), 통독성경: 맛있는 1189, 행복한 298(2010-2018) CD(약 11,500페이지), 시집 『길을 모르는 사람의 길』(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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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0/01/09 [07:27]  최종편집: ⓒ newspo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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