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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2019.12.13 [06:01]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언약민족:사사기(2)
김정권 장로의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 54
 
김정권

 

통독성경은 창세기부터 말라기까지 그리고 마태복음부터 요한 계시록까지 신구약을 통으로 읽는 것이다. 이 메모는 신구약 1,189장을 4장씩 묶어서 298회분을 게재 할 예정이다. 매 성경 모두에 필요한 연대나 자료를 제시하여 성경 읽기에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성경의 매 장은 몇 개의 단락으로 나누었는데 성경 메모는 단락 별로 제시하였고 지방이나 성읍과 일부분이지만 인명은 간단한 각주로 처리하였다. 본문과 대조하여 읽기 바란다. 단락별로 필요한 경우 적용과 기도를 넣었다. 이 메모에서는 논쟁이나 비판을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성경의 흐름, 맥락, 요의, 함의, 경우에 따라서는 내용 정리 등을 기술하였고 가능한 간단히 처리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 적색으로 된 것은 모두 성경 본문의 각주(脚註)이다. 성경은 우리의 맛있는 양식이며, 성경을 읽음으로 우리의 삶이 진정으로 행복해 진다. “맛있는 1189, 행복한 298”

 

 

 

▲     © 김정권

 

 

 

 

                            사사기() 2-5장 메모

 

 

<2 > 이스라엘의 패역

 

[여호와 사자의 질책] (2:1-5)

 

여호와의 사자가 보김에 나타나시어 가나안 주민과 언약을 맺지 말 것과 제단을 헐라 명령하신 것을 이행하지 않았음을 질책하고 이스라엘이 쫓아내지 아니한 그 족속들을 그 땅에서 쫓아내지 아니할 것임을 밝히셨다. 그 남은 백성들이 이스라엘의 가시가 되고 올무가 될 것임을 전하여 백성들이 소리 높여서 울고 제사를 지냈다.

 

* 보김(Bochim) “우는 자들이란 뜻이고 70인 역에서는 벧엘로 번역한다(2:1).

가나안에 입성한 백성이 천사의 힐책을 듣고 울며 회개의 제단을 쌓은 곳이다(2:1).

 

[조상에게로 돌아간 여호수아] (2:6-10; 24:29-31)

 

여호수아는 110세에 죽고 그와 같이했던 장로들이 있는 동안에는 이스라엘이 여호와를 섬겼으나(24:29-31) 그 후세대는 여호와의 권능을 보지 못하였음으로 여호와를 떠난다. 여호수아가 죽으매 에브라임 산지에 장사 지낸다.

 

* 딤낫 헤레스(Timnath-heres) “태양의 딤나란 뜻으로 에브라임 산지에 있었던 성읍(19:50)

이고 여호수아가 거주지로 받았던 성읍이고 라마다임소빔에서 남동쪽 7km 지점에 위치하고

현재는 키르벳 티브네(Khirbet Tibneh)로 추정된다. 딤낫 세라(Timnath-serah)와 같은 성읍이다.

 

[이스라엘의 패역] (2:11-23)

 

이스라엘이 여호와를 버리고 그 땅 가나안 원주민의 신인 바알과 아스다롯을 섬기니 하나님이 징벌하셔서 다른 족속에게 넘기셨다. 그러나 이들은 선민이다. 그들이 고통 속에 있을 때 하나님은 사사를 보내시고 사사에 하나님의 영이 함께 하셨다. 여호수아 때에 내쫓지 못한 잔존 가나안 원주민은 하나님이 내쫓지 아니하시고 이스라엘을 시험하시는 도구로 쓰시겠다고 하셨다. 하나님을 떠난 백성의 괴로움은 항상 극에 달한다. 불순종과 패역은 고통으로 연계된다.

 

 

<3 > 가나안, 모압, 불레셋의 진멸(盡滅)

 

[가나안 땅에 남겨 둔 사람들] (3:1-6; 13:1-6)

 

이스라엘은 가나안 정복 시 그들과 계약을 체결하지 말고, 우상의 제단을 헐고, 진멸 하라 하셨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이에 대해 소극적이었다. 이는 많은 불씨를 남겨둔 일이었다. 쉽게 진멸 할 족속을 남겨둠으로 현대에 이르기까지 이스라엘의 고통이 되고 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아니 된다. 시초에 쉽게 정리할 죄의 근원을 놓아두면 나중에 큰 고통으로 연결된다는 중요한 교훈이다. 오히려 하나님은 이들을 남겨 둠으로 이스라엘의 패역을 다스리는 도구로 사용하시게 된다. 가나안 7 족속 중 가나안, , 아모리, 브리스, 히위, 여브스들과 이스라엘이 동거하게 된 것이다.

 

* 블레셋(Philistines) 지중해 해안도시 가사, 아스돗, 아스클론, 에그론, 가드 등 5개 성읍으로 구성 된다. 블레셋인들은 지중해 그레데 섬과 그 주변에 살 던 사람들이 13 세기 B.C.이집트와 가나안

남서쪽으로 이주해 와서 정착한 사람들이다. 팔레스타인이란 말은 이들 펠리쉬팀에서 유래한다.

 

[사사 옷니엘] (3:7-11)

 

옷니엘은 메소포타미아 왕 구산을 이겼는데 구산은 8년간 이스라엘을 괴롭혔다. 구산이 이스라엘을 점령한 것은 일부 변경지방에 한한다는 문헌이 있다. 일부분이라도 이스라엘 공동체에서 보면 이스라엘의 문제이다. 하나님은이스라엘의 범죄(우상숭배, 불순종)징벌구원에 대한 간구사랑의 손길이라는 공식으로 역사를 전계 하셨다. 이런 맥락에서 이스라엘의 역사를 이해하면 좋을 것이다. 온니엘이 구산을 멸한 후 평화가 유지 된 지 40년에 온니엘이 죽었다.

 

* 사사의 활동은 김정권(2016). 맛있는 1189, 행복한 298. p. 111의 지도 8을 참조할 것.

* 바알(Baal) 가나안의 신이다. 아세라 목상은 가나안의 여신상으로 베니게(페니키아)인들이

행복을 가져다주는 신으로 바알 제단 옆에 세웠다고 한다(대하14:3; 3:7; 6:25, 28).

앞의 지도 를 참조하세요.

 

[사사 에훗] (3:12-30)

 

이스라엘의 범죄로 모압 왕 에글론의 지배를 받게 되고 이스라엘의 간구의 기도로 하나님은 에훗 사사를 보내 주신다. 에훗은 먼저, 에글론을 사살하고 돌아와서 백성을 데리고 나가 일제히 공격함으로 모압 사람 1만 명을 죽이는 개가를 올렸다. 에훗 사사가 모압왕 에글론을 무너뜨린 후 80년간 평화가 유지되었다.

 

* 모압(Moab) 사해 동편 아르논강을 북쪽 경계로 하고 사해 남쪽 세렛강을 남쪽 경계로 하며,

동쪽은 아라비아사막, 서쪽은 사해가 경계가 되는 롯의 큰딸의 후손들의 나라이다(19:30-38).

 

[사사 삼갈](3:31)

 

사사 삼갈과 삼손은 개인적으로 적을 파한 경우이다. 삼갈은 목동의 막대기로 블레셋 사람 600명을 죽였으니 하나님의 권능이 임하여서 이루어진 기적이다. 이때 이스라엘에는 철기 문화는 아직 발달하지 않았던 것 같다.

 

 

<4 > 여자 사사 드보라

 

[여 사사 드보라] (4:1-11)

 

에훗이 죽은 후 이스라엘이 범죄 함으로 하나님이 가나안 왕 야빈에게 이스라엘을 파셨다. 그때 여자 사사 드보라를 하나님이 이스라엘에 주셔서 치리(治理)하게 하셨다. 가나안 왕 야빈은 철() 병거(兵車) 900대와 군대장관 시스라가 있어서 나라를 지키고 이스라엘을 압박하였다. 드보라는 바락을 불러서 납달리 지파와 스블론지파 사람 1만 명을 동원하여 시스라를 공격하게 하였다. 드보라와 바락이 게데스로 내려가고 납달리 지파와 스불론지파에서 1만 명이 나와 가나안과 전쟁을 하게 되었다.

 

* 드보라 Deborah, a prophetess, the wife of Lappidoth(4:4, 5)

4대 사사(1209B.C.-1169B.C.)40년간 치리(治理)하였다.

에브라임 산지 라마와 벧엘 사이에 거주한 가나안 사람을 이기고 장군 시스라를 죽였다.

* 사사 드보라의 활동은 앞의 지도 을 참조하세요.

* 하솔(Hazor) “울타리라는 뜻으로 여호수아가 가나안을 정복할 때 북부지방 맹주로 활동한

성읍이고 갈릴리바다 북쪽 16km지점, 훌레 호수 남서쪽 8km 지점의 성읍이다.

하솔은 성경에 다른 5곳에 기록이 있다(11:10; 49:28).

* 다볼산(Mt. Tabol) 해발561m이며 나사렛의 동쪽 약 9km지점에 있는 독립된 산이다. 다볼산은

이스르엘 골자기 북동쪽 모퉁이에 자리하며 독립 산이어서 그 위용이 대단하다고한다.

이 산은 스불론, 납달리, 잇사갈 지파 땅의 경계가 만난다(19:12, 22, 34).

* 게데스(Kedesh) “성소라는 뜻이고 훌레호수 북서쪽 7km 지점에 위치한다(19:32;4:1-10).

요단 서쪽의 도피성이다. 납달리 지파의 땅이다(19:36)

 

[가나안 진멸] (4:12-24)

 

바락이 다볼 산에서 시스라를 향해 내려가니 하나님이 시스라를 이스라엘에 부치셨음으로 철 병거를 가진 시스라라도 패하여 도망갈 수밖에 없었다. 그가 도망하여 겐 사람 헤벨의 아내 야엘의 장막에 이르러 숨었으나 야엘이 시스라를 죽였다. 이로써 이스라엘이 가나안을 진멸 하게 되었다.

 

* 하로셋 학고임(Harosheth Haggoyim) 하솔 왕 야빈의 군대장관 시스라의 고향마을이다

(4:2, 13, 16). 하로셋(Harosheth)으로 불린다.

 

 

<5 > 사사 드보라와 바락의 노래

 

[출애굽을 이루어 주신 하나님께 찬양] (5:1-5)

 

하나님께 찬양을 돌리며, 5:45에서 출애굽에서 보여주신 하나님의 권능을 묘사하여 왕과 통치자들이 하나님의 권능을 인정하고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찬양할 것을 노래한다.

 

[드보라의 출현] (5:6-8)

 

사사 드보라가 나타나기 전까지 이스라엘은 황폐화가 되어갔었다. 그들은 패역으로 말미암아서 가나안 왕 야빈의 압제 아래서 신음할 때 하나님은 드보라에게 임하시어 이스라엘을 구하게 하셨음을 노래한다.

 

[영적 각성의 필요] (5:9-13)

 

지도자, 군인, 물 긷는 자, 모든 백성은 여호와를 찬양하며, 영적 각성이 있어야 하며,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게 될 때 비로써 하나님께 찬양하게 될 것이다. 믿음의 사람이란 깨달음이 있어서 자기 변화가 있는 사람이며 그 변화가 하나님의 은혜로 이루어지며 변화된 눈(믿음)으로 세상, 사람, , 사물을 바라보게 된다. 이때 자유인이 되며, 진정한 행복이 있으며, 넘치는 찬양이 있게 된다.

 

적용: 하나님의 은혜로 깨달음을 얻고 심령이 변화되어 믿음으로 세상과 사람을 본다.

기도: 우리는 주님의 은혜를 구해야 한다. 나의 심령이 믿음의 눈으로 변화되도록

은혜 주시기를 간절히 구한다.

 

[지파들이 전쟁에 임하는 태도의 차이] (5:14-18)

 

가나안 왕 야빈과의 전투에는 스불론 지파와 납달리 지파가 주로 전투를 한 모양이다. 그런데 문제는 단, 아셀, 르우벤, 므낫세 지파는 방관자였다. 민족 공동의 적을 척결하는 데 있어서 이런 자세는 지파 간의 이기주의 발로이며 내적 통일을 기하는 데 있어서 문제가 될 것이다. 이스라엘 북쪽 지파인 스불론과 납달리 지파는 야빈의 압제를 많이 받았기 때문에 목숨을 아끼지 아니하고 싸웠고 다른 지파들은 동족의 아픔을 방관한 것이다.

 

[재물을 탐하는 전쟁](5:19-23)

 

욕심에서 일어난 전쟁이 있는가 하면 성전(聖戰)이 있다. 많은 전쟁이 욕망의 달성을 위한 것이다. 결과는 아무것도 얻을 수 없게 된다. 하나님은 인간들의 행복을 위하여 악을 제거하시는 전쟁을 하신다. 20절에서 보인 바와 같이 칼과 창으로의 전쟁이 아니라 자연현상을 통하여 싸우신다. 홍수, 지진, 폭우, 곤충 등등 야빈과의 전쟁에서도 하나님이 싸우셨기 때문에 이긴 것이며 바락의 능력이 아니며, 시스라가 약해서가 아니다. 이런 하나님이 싸우시는 전쟁에서라도 인간은 적극적으로 참여자가 되어야 한다는 점을 23절에서 보여 준다. 메로스는 지명으로 어느 곳인지 잘 알려지지 않았으나 그들이 방관자였었기 때문에 저주의 대상이 된 것이다.

 

* 므깃도((Megiddo) “주둔지라는 뜻으로 팔레스타인 내륙지방의 교통 요충지이다.

이집트-시리아-메소포타미아로 연결되고, 페니키아에 이르는 교통요충지이다.

에스드렐론 평지의 남서쪽 끝에 낙타 모양의 언덕 지대로 군사 전략상 요충지이다.

나사렛에서 남서쪽으로 17km, 하이파에서 남쪽으로 32km 예루살렘 북쪽으로 120km에 위치하며

최후의 정쟁 터인 아마겟돈 전쟁이 일어날 것으로 예언된 곳이다(12:11).

* 기손강(river Kishon) 이스르엘 골짜기를 흐르는 강이며 지중해로 들어가지만 우기가 아니면 물이 흐르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그 하류는 습지대이다. 시스라의 병거는 갑작스런 홍수에 잠겨 병거를 못 쓰게 된 것이 아닌가 한다(5:21).

* 메로스(Meroz) 드보라가 야빈의 군대 장관 시스라와 싸울 때 돕지 않은 성읍 또는 종족을

일컬으나 정확한 지역을 알 수 없다(5:23).

 

[헤벨의 아내 야엘의 복](5:24-27)

 

야엘은 이방 여인이다. 그러나 가나안 군대장관 시스라를 죽임으로 하나님의 전쟁에 참여자가 된다. 드보라는 그녀를 복 받을 자로 노래한다.

 

[시스라의 어머니] (5:28-30)

 

시스라의 어머니가 창밖을 내다보며 전쟁에서 이기고 돌아올 아들을 기다리는 모성애를 노래한다. 그러나 세상의 재리(財利)에 어두워 채색 옷을 얻으니 무엇에 쓰겠는가? 그 허무함을 드보라는 노래한다.

 

[여호와의 원수들] (5:31)

 

여호와를 사랑하는 자는 복에 복을 누리겠고, 여호와를 대적하는 자들은 모두 망하게 된다. 드보라가 가나안 왕 야빈과 군대장관 시스라를 진멸(盡滅) 한 후 이스라엘에 40년간 평화가 유지 되었다.

 

 

 



*김정권 시인(대구 침산제일교회 원로장로)는 대구대학교 특수교육학과 교수를 역임하고 명예교수로 있으며 대한민국 황조근조 훈장을 수훈했다. 장애인 인권상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특수교육 관련 다수의 저작물과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 맛있는 1189, 행복한 298』(2016), 통독성경: 맛있는 1189, 행복한 298(2010-2018) CD(약 11,500페이지), 시집 『길을 모르는 사람의 길』(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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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9/05/02 [06:25]  최종편집: ⓒ newspo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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