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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2019.10.18 [05:01]
언약민족의 가나안 정복: 여호수아(1)
김정권 장로의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 47
 
김정권

통독성경은 창세기부터 말라기까지 그리고 마태복음부터 요한 계시록까지 신구약을 통으로 읽는 것이다. 이 메모는 신구약 1,189장을 4장씩 묶어서 298회분을 게재 할 예정이다. 매 성경 모두에 필요한 연대나 자료를 제시하여 성경 읽기에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성경의 매 장은 몇 개의 단락으로 나누었는데 성경 메모는 단락 별로 제시하였고 지방이나 성읍과 일부분이지만 인명은 간단한 각주로 처리하였다. 본문과 대조하여 읽기 바란다. 단락별로 필요한 경우 적용과 기도를 넣었다. 이 메모에서는 논쟁이나 비판을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성경의 흐름, 맥락, 요의, 함의, 경우에 따라서는 내용 정리 등을 기술하였고 가능한 간단히 처리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 적색으로 된 것은 모두 성경 본문의 각주(脚註)이다. 성경은 우리의 맛있는 양식이며, 성경을 읽음으로 우리의 삶이 진정으로 행복해 진다. “맛있는 1189, 행복한 298”

 

* 통독성경 가이드 47은 신명기 32-34장과 여호수아 1장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먼저 신명기 32-34장의 메모를 게재하고 그 다음에 여호수아 관련 자료와 1장의 메모를 게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 김정권

  

                             신명기() 32-34장 메모

 

<32 > 모세의 노래

 

[모세의 노래 서언] (32:1-6)

 

모세의 노래는 이스라엘의 타락을 방지하는 것이 첫째 목적이며, 다음은 타락으로 심판을 받는 것은 이스라엘의 책임 즉 죄악으로 인한 것이며, 셋째 회개와 돌아옴으로 다시 하나님 백성의 자격을 회복한다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이스라엘의 배은망덕과 하나님의 자비를 구하는 상반되는 구조이다.

 

[지난날 하나님의 은혜 기억] (32:7-14)

 

젊은 세대에게 역사성을 강조한다. 젊은이는 지난날을 모르니 자연 정체성을 가질 수 없다. 정체성이 없으면 이상(理想)을 가질 수 없게 된다. 경제적으로 풍요로워 지면 인간은 타락하게 된다. 이때 정체성이 바로 서 있으면 오만해지지 않는다. 모세는 역대의 연대(年代 즉 역사)를 알 것을 이른다. 하나님이 어떻게 보호하셨으며, 먹이시고 입히시고 인도하셨는지를 기억하라는 것이다.

 

[이스라엘의 배은망덕] (32:15-18)

 

여수룬(이스라엘의 별칭이며, 70인 역에서는 사랑받는 자라는 뜻으로 썼다.)이 경제적으로 풍요로워진 때 즉 이스라엘이 풍요로워질 때 그들이 하나님을 잊어버리며 우상을 숭배하고 하나님을 떠나는 죄를 지을 것이라는 예언이다.

 

* 70인 역(Septuagint) 270년 경B.C. 십이지 파에서 6명씩 나와서 이집트 알렉산드리아에서

히브리어(Hebrew) 구약성경을 희랍어(Greek)로 번역한 것이다. 이때는 헬레니즘 시대이다.

70인 역은 최초의 성경 번역서이다.

* 여수룬(Jeshurun) 시에서만 사용(32:15; 33:5, 26; 44:2)한 이스라엘의 별칭이다.

뜻은 곧은 자’, ‘정직함 이며 이스라엘의 애칭으로 사용되었다.

 

[배은망덕 자에게 내리는 심판] (32:19-25)

 

하나님의 심판은 철저하며 무서운 것이다. 배교와 패역은 하나님의 진노를 면할 수 없다. 하나님은 오래 참고 돌아오기를 기다리신다. 그러나 완고한 백성에게 엄중한 심판으로 회개를 촉구하신다는 내용을 노래한다.

 

[열강에 대한 심판과 이스라엘의 회복] (32:26-43)

 

이스라엘을 심판 하실 때 주변 열강을 도구로 사용하신다. 그러나 그들이 자신의 능력으로 이스라엘을 이겼다고 잘 못 생각할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이 하나님이 없다고 할 수도 있다. 하나님은 열강을 도구로 쓰시는 것이지 그들에게 승리를 주시는 것이 아니다. 결국, 이스라엘은 회개와 회복이 있을 것이고 열강은 망하게 될 것임을 모세는 노래한다.

 

[모세의 당부](32:44-52)

 

모세는 노래가 끝난 후 무리에게 간곡한 당부를 한다. 율법을 지키고 하나님을 경외하면 가나안 땅에서 장구히 지낼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아바림 산에 올라가 느보산에 이르러 가나안 모든 땅을 바라보고 죽을 것을 이르셨다. 모세는 가데스 바네아 므리바 물을 낼 때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지 못한 죄로 가나안땅에 들러 갈 수가 없게 되었다.

 

 <33 > 이스라엘 십이지 파에 대한 모세의 축복

 

[모세의 축복] (33:1-5)

 

축복 기도는 예언적 기도이다. 노아의 축복기도(9:26, 27), 이삭의 축복기도(27:27-29), 야곱의 축복기도(48:15-49:27) 등이 예이다. 모세는 십이지 파에 대해 축복기도를 하였다. 여기 모세의 축복은 야곱의 축복과 연관해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모세의 축복에 시므온지파가 빠져있다. 야곱의 축복은 1859B.C. 이고 모세의 축복은 1407B.C. 니까 452년 뒤에 일이다. 따라서 축복의 점진적 발전임을 볼 수 있다. 1절에서 5절까지는 축복의 서론 격이 된다.

 

[십이지 파 축복](33:6-25)

 

모세는 시므온 지파를 빼고 11 지파와 레위족속에 대해서 축복을 하였다. 야곱의 축복과 대조해 보면 더 이해가 잘 될 것이다. 지파 이름 바로 뒤에 본문의 축복을 / 뒤에 야곱의 축복을 축약해서 기록했다. 시므온 지파는 왜 빠졌는지 알 수 없으나 창세기 34장의 디나 사건으로 즉 히위족 세겜 족속을 할례를 빙자하여 모두 죽인 일로 시므온과 레위가 잔해 하는 칼이라 불리고 그들의 집회에 참여하지 말라고 야곱은 축복했다. 그 후 시므온 지파는 회개가 없었다. 그래서 11 지파와 레위족속에 관한 축복만 한 것 같다.

 

[르우벤지파]종족 보존 정도의 축복 / 물의 끓음 같아 탁월하지 못함(49:3, 4)

[유다지파]유다의 왕권을 축복 / 그에게 모든 백성이 복종하리라(49:8-12).

[레위지파] 구별된 직분, 제사장, 율법을 가르치는 일 / 잔해하는 칼(49:5-7).

[베냐민지파] 여호와의 사랑을 입은 자 / 물어뜯는 이리, 아침에 빼앗은 것을 먹음(49:27).

[요셉의 후손] 에브라임은 만만, 므낫세는 천천 / 하늘의 복과 아래로 원천의복(49:24-26)

[스불론지파] 밖으로 나감을 즐김 / 해변에 거하리라(49:13)

[잇사갈지파] 장막에 있음을 즐김 / 양의 우리사이에 꿇어앉은 건장한 나귀(49:14, 15)

[갓지파] 암사자 같이 엎드린 자/ 군대에 공격을 받으나 오히려 추격함(49:19)

[단지파] 사자 새끼 / 백성을 심판함(49:17)

[납달리지파]여호와의 복이 가득하다. / 아름다운 소리를 발하는 암사슴(49:21)

[아셀지파] 더 복을 받음, 형제의 기쁨, 발이 기름에 잠김 / 왕의 진수를 공급(49:20)

 

[축복을 마치는 모세] (33:26-29) 

 

하나님 찬양과 이스라엘 백성이 복 받은 백성임을 선포하고 그 긍지를 높임으로 모세의 축복이 끝난다.

  

<34 > 모세의 죽음과 여호수아

 

[모세의 죽음] (34:1-8)

 

모세가 이스라엘에게 하나님이 주신 땅을 모두 보고 모압 땅에서 죽어 벳브올 맞은 편 골자기에 장사 되었다. 120세이나 눈이 어둡지 않으며 그의 묘는 아는 자가 없다고 한다.

 

* 비스가 산(mount Pisgah) 비스가산은 느보 산 북서쪽에 있고 여리고 성 남동동쪽 27km

지점에 있다(3:17). 모세가 죽은 곳은 비스가산 정상이다(34:1-5).

모압 왕 발락이 7제단을 쌓은 곳이기도 하다(23:14). 아바림 산맥의 한 봉우리이다.

* 길르앗(gilead) 요단 동편 르우벤, 므낫세 반지파의 땅을 이른다. 요단 동편의 아르무크 강과

아르논 강 사이에 비옥한 평원이다. 이 지방에 성읍으로는 길르앗 라못, 길르앗 야베스, 숙곳,

마하나임, 미스바, 거라사 등이 있다. 이곳은 목초지로 유명하다(대상5:16; 7:14)

* (Dan) “심판의 구릉이란 뜻을 갖는다. 본래는 라이스(18:29)였으나 단지파가 점령하여

그 영토로 했기 때문에 단이 되었고. 이스라엘의 이상적 북쪽 경계가 되었다(14:14).

* 여기서 서해는 지중해이다.

* 네겝(Nekeb) “이란 뜻으로 다볼산과 디베랴 사이에 있는 성읍으로 납달리 족속에게 속했던

땅이다(19:33). 아다미 네겝이라고도 한다.

* 종려나무 성읍은 여리고이다.

* 벳 브올(Beth-peor) “열다라는 뜻으로 모압평지 근처의 산이다(23:28). 이는 브올’(Peor;

32:38), 바알 브올(9:10)로 불리고, 싯딤 남쪽 4km 지점 오늘의 키르벳 에쉬세이크

야일(Khirbet esh Sheikh Jayil)로 추정된다.

 

[모세를 계승한 여호수아](34:9-12)

 

여호수아에게 지혜의 영이 충만하여 이스라엘의 인도자가 되었다.

  

6. 여호수아()

                               여호수아서 대분류

 

1. 약속된 땅에 들어감(1:1-5:12)

2. 약속의 땅 정복(5:13-12:24)

3. 약속된 땅의 분배(13:1-22:34)

4. 약속의 땅에서 지켜야 할 언약과 충성(23:1-24:33)

  

                        여호수아서의 중요연대

 

 

2166B.C.아브라함이 출생하다.

2066B.C.이삭이 출생하다.

2006B.C.야곱이 출생하다.

1915B.C.요셉이 출생하다.

1898B.C.요셉 이집트로 팔려가다.

1885B.C.요셉이 이집트 총리가 되다.

1876B.C.야곱이 이집트로 이주하다.

1859B.C.야곱이 이집트에서 147세에 죽다.

1805B.C.요셉이 이집트에서 110세에 죽다.

1526B.C.모세가 이집트에서 출생하다.

1446 B.C.이집트에서 이스라엘 백성이 나오다. 야곱의 이집트이주 430년 후이다.

1445 B.C.모세 시내 산에서 십계명을 받다. 광야에서 성막을 봉헌하고 인구 조사하다.

1406B.C.*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땅에 들어가다. 출애굽으로부터 40년 후이다.

            * 모세가 모압 땅 느보 산에서 120세에 죽다.

1390B.C.여호수아 가나안에서 110세에 죽다.

1375B.C.* 사사제도(師士 制度)가 시작되다.

            * 1375B.C-1050B.C사이가 사사 시대이다.

1367 B.C.-1327B.C옷니엘이 1대 사사로 치리(治理)하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김정권(2016).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 통독 가이드: 맛있는 1189, 행복한 298. pp. 83-107.

* 이스라엘의 역대기는 저자마다 그 연도가 달라서 위의 자료는 다음 자료를 원용하였다.

Chronological Life Application Study Bible(2007): New Living Translation 2ndEd. Carol Stream, Ill:

Tyndale House Pub. Inc. 의 자료를 기반으로 하였고

Rogerson, J(1999). Chronicle of the Old Testament Kings: The reign-by-reign record of

the rulers of ancient Israel. London: Thames and Hudson, Ltd.

 

                          여호수아서에 나오는 중요지명

 

이스라엘이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는데 가나안의 중요지명을 먼저 익혀두는 것이 여호수아 서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가나안 땅의 중요한 성읍과 산들은 여리고성, 아이성, 에벨산, 그리심산, 기브온, 길갈, 실로, 세겜 등이며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김정권. 2016. 맛있는 1189, 행복한 298. p. 106, 지도 7을 참조).

 

[여리고 성; Jerico] (22:1; 26:3; 6:20, 21; 2:1-3)

 

1) 위 치: 요단 계곡 남쪽 끝 사해 북단에 위치하고 요단강 서쪽의 고대 가장 오래된

성읍이다(22:1; 26:3).

2) 관련 역사: 이스라엘이 가나안 진입 할 때 첫 번째로 점령한 성읍이다(6:20, 21).

기생 라합이 이스라엘 정탐꾼을 도와주었던 성읍(2:1-3)이다.

3) 특 징: 종려나무가 많은 아름다운 성읍이다(22:1; 1:16; 왕하2:19; 대하28:15).

 

[아이 성; Ai] (8:1-29)

 

1) 위 치: 현재 정확한 위치는 추정하지 못하지만 대체로 벧엘 동쪽 2km 떨어진 현재

이스라엘의 엣 텔로 추정된다.

2) 관련 역사: 가나안 정복 시 처음 실패한 전투를 치른 곳, 두 번째 전투에서 승리한다

(8:1-29).

3) 특 징: 여리고 성보다 표고가 1,000m 높다. 작은 성읍이지만 왕이 다스렸다(10:1).

 

[그리심 산; Mt. Gerizim] (8:33; 11:29; 27:12)

 

1) 위 치: 세겜 골자기 남쪽, 사마리아 성 동남방 15km 지점

2) 관련 역사: 모세가 축복의 율법을 선포 한산

3) 특 징: 에발산과 마주 보고 있음, 해발 846m, 석회석으로 된 산, 물이 많음,

예루살렘과 갈릴리를 연결하는 군사 요충지이다.

 

[에발 산; Mt. Ebal] (11:29; 27:4; 8:30, 33)

 

1) 위 치: 세겜 골자기 북쪽

2) 관련 역사: 모세가 저주의 율법을 선포한 산

3) 특 징: 그리심 산 맞은편에 있는 해발 940m의 산

 

[기브온; Gibeon] (9:3-27; 왕상3:4-15)

 

1) 위 치: 팔레스타인 중부에 산악지대에 위치한 성읍이며

예루살렘 북서쪽 약 9.6km 지점에 해발 760m 구릉(丘陵) 위에 세워진

성읍이다.

2) 관련 역사: 기브온 주민이 교묘하게 여호수아를 속여 이스라엘과 화친한다(9:3-27).

솔로몬이 일천 번제를 드리고(970년경 B.C.) 하나님을 만난 곳이다(왕상3:4-15).

3) 특 징: 현재 엘지브마을로 알려졌다. 주변에 그리라, 브에롯, 기랏여아림 등

성읍을 거느렸었다.

 

[길 갈; Gilgal] (4:19; 2:1; 4:15; 6:5)

 

1) 위 치: 요단강과 여리고성 중간에 여리고 평야에 위치한다(5:9).

2) 관련 역사: 이스라엘이 요단강을 건넌 후 최초로 진을 쳤던(1405 B.C.) (4:19),

기념비석을 세우고(4:20-24), 할례를 행한 곳이다(5:2-9).

3) 특 징: 이집트에서 시행하지 못하던 할례를 행하고, 약속의 땅에 그 약속을 체험한다.

 

[실 로; Shiloh] (18:1-10; 19:51; 18:31; 삼상1:3; 7:12-14)

 

1) 위 치: 벧엘 북동쪽 16km 지점에 있고 현재 키르벳 세일룬(khirbet Seilun) 이다.

2) 관련 역사: 이스라엘 백성이 직접 건설한 성읍이다. 가나안 1차 정복 후

성막이 길갈에서 실로로 옮겨졌다(18:1). 이곳에서 7 지파가 기업을 얻었고

요단 동편 지파 르우벤, , 므낫세 반 지파가 돌아갔다(18:8-10; 19:51).

3) 특 징: 벧엘 북쪽에서 예루살렘으로 연결하는 족장의 도로 동쪽에 위치한다(21:19).

 

 [세 겜; Shechem] (12:6, 7; 34:25; 24:1; 왕상12:1-25)

 

1) 위 치: 에발산과 그리심산 사이의 골짜기 동쪽 입구에 위치한다. 에발산의 동남쪽

낮은 경사지의 성읍으로 예루살렘 북쪽 50km 지점에 있다.

2) 관련 역사: 아브라함이 하란을 떠나서 가나안땅에 들어와서 첫 제단을 쌓은 곳이다

(12:6, 7).

레위와 시므온이 누이 디나 사건으로 세겜 족속을 살해한 곳이다(34:25).

북 왕조 여로보암이 912B.C.왕위에 올랐던 곳이다(왕상12:1, 25).

3) 특 징: 야곱의 우물이 있던 곳, 신약의 수가 성이다. 현재는 Tell el-Balatah 이다.

 

[예루살렘; Jerusalem] (왕상8:1; 51:16-19)

 

1) 위 치: 북위 31, 동경 35도에 위치하는 해발 760m의 고원에 위치한다.

북쪽으로 세겜, 남쪽으로 헤브론을 잇는 중심도로에 중심이며 동북쪽으로

여리고와 요단 골짝, 서쪽으로는 지중해로 연결되는 교통 요충지이다.

성 서남쪽으로 힌놈의 골짜기, 동쪽에 기드론 골짜기가 있다.

2) 관련 역사: 여부스 족속의 땅이었으나 정복 후 유다 지파와 벤야민 지파의 공동소유가

되었다(1:8, 21; 19:10,11).

솔로몬이 요새화하고 성전을 건축했다(왕상9:15).

로마에 의해 70 B.C.성과 성전이 모두 파괴되었다.

3) 특 징: 믿는 자에게 영원한 신앙의 고향이다.

  

▲     © 김정권

  

                            여호수아() 1장 메모

 

<1 > 가나안으로 들어갈 준비완료

 

[여호수아에게 주신 여호와의 말씀] (1:1-9)

 

하나님의 명령은 요단강을 건너 내가 너에게 주기로 약속한 땅 즉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라는 것이다. 그 지경이 동으로는 아라비아 광야에서, 서로는 지중해, 북으로는 레바논으로부터 유프라테스 강까지이고, 남쪽은 애굽 강까지이다. 헷 족속의 온 땅 지중해까지 모든 땅을 차지하라. 다음은 두 가지 당부이다. 첫째는 담대 하라. 둘째는 율법을 지키고 그것을 주야로 묵상하라는 것이다. 이 전쟁은 이스라엘이 하는 전쟁이 아니다. 하나님께서 직접 하시는 전쟁이다. 승리는 이스라엘의 순종과 순결에 달려 있다.

 

[백성에게 내린 여호수아의 명령](1:10-18)

 

여호수아가 백성에게 내린 명령은 두 가지이다. 첫째는 3일 안에 요단을 건널 준비를 하고 건너가도록 하여라. 둘째는 르우벤, , 므낫세 반지파가 모세와 약속한 요단 서쪽을 공략할 때 선봉이 되겠다고 한 일을 지키라는 것이다. 이들 두 지파 반은 기꺼이 명령에 순종하고 민족 전체 십이지 파가 혼연일체가 되어서 가나안으로 들어갈 준비가 되었다.

 

 

 

 



*김정권 시인(대구 침산제일교회 원로장로)는 대구대학교 특수교육학과 교수를 역임하고 명예교수로 있으며 대한민국 황조근조 훈장을 수훈했다. 장애인 인권상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특수교육 관련 다수의 저작물과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 맛있는 1189, 행복한 298』(2016), 통독성경: 맛있는 1189, 행복한 298(2010-2018) CD(약 11,500페이지), 시집 『길을 모르는 사람의 길』(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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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9/04/08 [06:48]  최종편집: ⓒ newspo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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