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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2019.01.20 [21:04]
역사의 대 파노라마, 창세기(13)
김정권 장로의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13)-언약민족의 대 이동, 출애굽기(1)
 
김정권

 

 통독성경은 창세기부터 말라기까지 그리고 마태복음부터 요한 계시록까지 신구약을 통으로 읽는 것이다. 이 메모는 신구약 1,189장을 4장씩 묶어서 298회분을 게제 할 예정이다. 매 성경 모두에 필요한 연대나 자료를 제시하여 성경 읽기에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성경의 매 장은 몇 개의 단락으로 나누었는데 성경 메모는 단락 별로 제시하였고 지방이나 성읍과 일부분이지만 인명은 간단한 각주로 처리하였다. 본문과 대조하여 읽기 바란다. 단락별로 필요한 경우 “적용과 기도”를 넣었다. 이 메모에서는 논쟁이나 비판을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성경의 흐름, 맥락, 요의, 함의, 경우에 따라서는 내용 정리
등을 기술하였고 가능한 간단히 처리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 적색으로 된 것은 모두 성경 본문의 각주(脚註)이다.
 
 * 창세기 49장과 50장 뒤에 출애굽기가 시작된다.


                    창세기(창) 49장-50장 메모


<제 49 장>    아들들에게 축복하고 147세에 죽는 이스라엘   
               

[이스라엘이 아들들에게 축복]   (창49:1-26)

 이스라엘은 죽기 전(1859년경 B.C.)에 그의 아들들을 불러 모으고 각기 분량대로 축복하였다. 아버지의 축복이 얼마나 중요하고 무거운지 모른다. 이스라엘은 지금까지 하나님 앞에서 살아온 분량대로 축복하고 그대로 이루어졌다. 르우벤은 빌하와 간통함으로 장자 권을 잃었고, 시므온과 레위는 세겜을 학살함(창34:25-29)으로 흩어지는 저주를 받는다. 시므온 지파는 가나안 땅의 기업을 못 받았고 레위는 종교 업무에 종사함으로 각지로 흩어져 살았다.

   * 메모에는 이스라엘의 아들들의 출생순서를 앞에 넣었음. 축복순서는 본문 순서 대로이다.

[장자 르우벤]  (창49:3, 4).
[둘째 시므온과 셋째 레위]  (창49:5-7).
[넷째 유다]  (창49:8-12).
[열째 스불론]  (창49:13).
[아홉째 잇사갈]  (창49:14, 15).
[다섯째 단]  (창49:16-18).
[일곱째 갓]  (창49:19).
[여덟째 아셀]  (창49:20).
[여섯째 납달리]  (창49:21).
[열한째 요셉]  (창49:22-26).
[열두째 막내 벤야민]  (창49:27).
 
[이스라엘의 유언]   (창49:28-33) 

 이스라엘은 12 아들에게 축복하고 자기가 죽으면 이집트에 장사하지 말고 가나안 땅 헤브론에 있는 막벨라 굴에 장사하라고 유언한다. 이 막벨라 굴은 아브라함이 헷 사람에게서 산 것이요 아브라함. 사라, 이삭, 리브가, 레아가 묻혀있는 곳이다. 자신도 이 선영에 두기를 유언한 것이다.


<제 50 장>    이스라엘의 장례와 요셉의 죽음      
                         

[아버지 이스라엘을 장사 지낸 요셉]   (창50:1-6)

 이스라엘이 죽으매 요셉이 의원을 시켜서 40일간은 향과 방부 처리를 하여 ‘미라(mirra)’로 만드는 기간이며 과정이다. 이스라엘을 위한 애도 기간은 70일이며 이 기간이 끝났을 때 요셉이 이스라엘의 장례를 가나안 땅에 가서 하도록 바로의 허락을 받는다.

[가나안땅 헤브론 막벨라 굴에 안장된 이스라엘]   (창50:7-11) 

 70일간의 이집트에서의 애도 기간이 끝난 후 이집트에서 가나안땅 막벨라 굴로 이동하는데 그 행상(行喪)이 얼마나 호대(浩大) 하며 질서정연했는지 잘 묘사되어 있다. 그 긴 여행을 거처 가나안 땅 헤브론 땅, 아닷 마당(아닷은 타작마당 주인의 이름 같음)에서 또 7일간의 애곡(哀哭) 했으니 요셉의 아픔이 얼마나 컸겠는가! 이런 애통함을 보고 그곳 이름을 ‘아벨미스라임’이라 바꾸었다. 고센에서 장지 막벨라굴 까지는 500km 정도가 된다.

  * 아닷(Atad)   ‘’가시나무“ 라는 뜻이며 요단 건너편에 있는 곳으로 야곱 장례 때 이집트인들이
    7일간 애곡하고 돌아간 곳, 아벨미스라임(이집트인의 탄식)이라고도 불리 운다(Abel-mizraim).  (창50:10, 11)

[아버지 장례를 마치고 이집트로 돌아온 요셉]   (창50:12-14)

 요셉이 아버지의 명대로 마므레 앞 막벨라 굴에 이스라엘을 장사지내고 이집트로 돌아갔다.
 
[형제들과 다시 화해하는 요셉]   (창50:15-21) 

 형들의 우려 즉 아버지가 죽었으니 요셉이 복수하지 않겠는가? 라는 생각으로 두려워하고 있을 때 오히려 요셉은 그들을 위로하고 다시 화해한다.
 
[요셉의 죽음과 유언]   (창50:22-26)

 요셉이 110세에 죽으며 그 형제들에게 자기 해골을 여기서 나아갈 때 메고 나아가라고 부탁한다. 요셉은 이 민족이 이집트에서 가나안으로 갈 것을 확신하고 있었다. 하나님의 섭리는 이스라엘 백성을 이집트에서 양육하시고 때가 이르면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시어 큰 민족, 큰 국가가 되도록 섭리하신 것이다.

▲ 이스라엘 40년 광야 여정     ©뉴스파워

 

                   언약민족의 대이동, 출애굽기 


                   이집트 왕조와 출애굽기의 연대


이집트 신 왕국 시대(New Kingdom Period): 1550 B.C.-1069 B.C.

제 18 왕조:  1550 B.C.-1295 B.C.

아흐모세(Ahmosis, 1550 B.C.-1525 B.C.)  
  1526 B.C. 모세가 출생하다(출1:1-2:10).
아멘호텝 1세(Amenhotep I, 1525 B.C.-1504 B.C.)   
툿트모세 1세(Thutmosis I, 1504 B.C.-1492 B.C.)    
툿트모세 2세(Thutmosis II, 1492 B.C.-1479 B.C.)    
  1486 B.C. 모세가 이집트에서 살인 후 미디안으로 도피하다(출2:11-25).
하쳅숫트 여왕(Queen Hatshepsut, 1479 B.C.-1464 B.C.) 
툿트모세 3세(Thutmosis III, 1479 B.C.-1425 B.C.)    
  1446 B.C. 모세의 인도로 이집트에서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하다(출12:37-42)
  1443 B.C. 불신앙의 소산으로 가나안 입성이 연기된다. 광야생활을 하게 된다(민14:1-38).
아멘호텝 2세(Amenhotep II, 1427 B.C.-1400 B.C.)
  1406 B.C.  *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으로 들어가다(수3:1-17).
            * 호르산에서 아론이 죽다(민20:22-29).
            * 느보산에서 모세가 죽다(신34:1-8)).
툿트모세 4세(Thutmosis IV, 1400 B.C.-1390 B.C.)   
아멘호텝 3세(Amenhotep III, 1390 B.C.-1352 B.C.)   
아멘호텝 4세(Amenhotep IV, 1352 B.C.-1336 B.C.), 또는 아케나텐(Akhenaten)  
스멘카라(Smenkhara, 1338 B.C.-1336 B.C.)
투탕카문(Tutankhamun, 1336 B.C.-1327 B.C.)
아이(Ay, 1327 B.C.-1323 B.C.)
호렘헵(Horemheb, 1323 B.C.-1295 B.C.)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김정권(2016).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 통독 가이드: 맛있는 1189, 행복한 298. 목양. pp. 83-91.
 * 이스라엘의 역대기는 저자마다 그 연도가 달라서 위의 자료는 다음 자료를 원용하였다.
   Chronological Life Application Study Bible(2007): New Living Translation 2nd Ed. Carol Stream, Ill:
    Tyndale House Pub. Inc.
   Rogerson, J(1999). Chronicle of the Old Testament Kings: The reign-by-reign record of
    the rulers of ancient Israel. London: Thames and Hudson, Ltd.

 

                       출애굽기 내용의 전개


  창세기가 족장인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에 관한 기록이라면 출애굽기는 그들에게 약속하신(창15:13,14) 일들이 그들의 후손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과정을 기록한 책이다.

  1. 이집트로부터 구원(1장-18장)

     1446 B.C. 1월 15일 이집트에서 나아와서 홍해를 건너고 시내 산에 이르게
     되는 1446 B.C. 3월 1일까지의 과정을 유월절 사건을 중심으로 하여
     하나님의 구속사(救贖史)를 설화체(說話體)의 문장으로 기록한다.
     이 부분 중 12장~18장까지는 광야에서 일어난 일들이다.

  2. 하나님의 계시(19장-40장)

     시내 산에서 이루어지는 하나님의 계시를 중심으로 성막 건립과 율법제정이라는
     2대 사건을 통해 신정국가(神政國家)의 기틀을 확립하고 국가 정체성을 이룬다.
     1446 B.C. 3월 1일 시내 산에 도착해서
     1445 B.C. 2월 20일 시내 산을 떠나는 약 11개월 사이에 일어나는 사건을
     기록한다. 여기서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통치자로 나타나신다.

 

                       출애굽기의 중요 장소


  여기 중요 장소는 람세스에서 시내 산까지 여정에서 이스라엘이 거친 장소들이다.

   고  센(Goshen): 야곱이 이집트로 이사할 때 이집트 왕이 이스라엘에 준 땅(창47:5, 6).
           400년간 이집트인들과 분리되어 지낼 수 있었던 땅. 이 땅에서 이스라엘이
           큰 민족, 국가로 성장한 땅이다. 고센을 람세스라고도 한다.

   람세스(Rameses): 이집트 왕이 이스라엘의 성장을 두려워하여 핍박하고
           이 백성을 노예화하여 비돔(Pithom)과 람세스를 건축하게 하여 이루어진 성,
           출애굽은 람세스에서 출발하였다.
   미디안(Median): 이집트에서 모세가 살인하고 도피하여 40년간 살면서 십보라와
           결혼하여 두 아들을 낳고 하나님의 부름을 받은 땅이다. 홍해 아카바만 동편
           땅이고 지금은 사우디아라비아 이다(출2:15-4:31).
   바알스본(Baal Zeohon): 이스라엘이 홍해를 건너기 전에 장막을 친 곳이다.
           바로가 독 안에 든 쥐라 생각하고 추격해 온 땅이며
           여기서 홍해를 건너게 된다(출14:2).
   마  라(Marah):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 길을 남쪽으로 이동하여 더위와
           긴 여정에 시달리고 있을 때 마라에 도착했으나 물이 써서 불평한 땅이다.
           하나님이 물을 달게 하셨다(출15:22-25).
   엘  림(Elim): 12 우물과 종려나무가 있는 곳, 마라 남쪽(출15:27)에 위치한다.
   신 광야(Desert of Sin): 하나님이 백성에게 만나를 내려주신 곳,
           가나안 들어갈 때까지 만나를 먹이셨다(출16:1, 13-15).
   르비딤(Rephidim): 물이 없어서 불평하는 백성에게 하나님은 반석을 쳐서 물을 주신      곳              이다(출17:1, 5, 7). 출애굽 후 최초의 전투가 있었던 곳이다.
            즉 아말렉과 전투를 한 곳 여호수아의 등장이 있었다(출17:18).
   시내산(Mt. of Sinai): 모세가 십계명을 받은 산, 아론이 금송아지를 만든 곳,
            성막과 관련된 모든 기구와 제사장의 옷을 제정하고 만든 곳이다(출3:1-10).


                  출애굽에서 가나안까지의 여정

 

▲     © 김정권

  


                    출애굽기(출) 1장-2장 메모


<제 1 장>    이집트 왕의 이스라엘 백성 학대  
                            

[야곱의 12 아들과 그들의 번성]   (출1:1-7)  

 출애굽기 첫머리에 이스라엘의 국가적 기초가 되는 야곱의 12 아들에 대해 다시 언급한다. 야곱의 자손 70인이 400년 전에 이집트로 이사했는데 지금 그 수효가 큰 무리가 되었음을 설명한다. 이스라엘 백성은 이집트에서 번창하고, 한 민족, 한 국가가 될 만하게 성장해 있었다. 이는 하나님의 경륜이며 이미 계획되어 있었던 일이다. 이 기록은 이스라엘이 이집트에서 생활한 지 350년쯤 되었을 때(1539 B.C.-1526년경 B.C.)의 일인 것 같다.

[이스라엘을 학대하는 이집트 왕]   (출1:8-14)

 이스라엘 족속이 처음 이집트에 정착할 때는 학대 대상이 아니었다. 300여 년이 지난 후 이집트의 이방 왕조(異邦 王朝 제15-17왕조)를 축출한 제18 왕조의 3대 왕인 투트모세 1세(Thutmosis I; 1503 B.C.-1493 B.C.) 시대에 이스라엘 족속을 학대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들은 이스라엘을 두려워했다. 또 한편 하나님께서 이 민족을 가나안으로 인도하실 시기가 도래했음을 의미한다. 이집트 왕은 이스라엘을 억압하기 위해 일을 엄하게 시켰으나 오히려 이스라엘 백성은 더욱 번성하였다.

[히브리 산파의 의로운 행동]   (출1:15-22)

 이집트 왕은 산파에게 남아 출산 시 죽이라 명령하였지만, 히브리 산파는 하나님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죽이지 아니하였다. 이 때문에 남아가 출산하면 나일 강에 버리라는 명령을 내린다. 영아살해 명령이다. 가증한 일이다. 이 명령으로 죽은 영아가 많겠지만 모세는 공주의 양자가 되는 길이 열리는 것이다. 모세가 공주의 아들이 아니었으면 최고수준의 교육을 받지 못했을 것이다.

 * 모세의 출생은 1526 B.C.이고 이때 바로는 제18 왕조의 아흐모세(Ahmosis; 1549 B.C.-1524 B.C.)
   이었다.


<제 2 장>    모세의 출생과 성장과 미디안으로 도피 
                        

  * 모세는 “물의 사람” 이란 뜻이고 레위 지파 사람이며 아버지는 아므람,
    어머니는 요게벳이고 아론과 미리암의 동생이다.
  * 모세의 출생은 1526 B.C. 이고 이때 바로는 제18 왕조의 아흐모세(Ahmosis; 1549 B.C.-1524 B.C.)
    이었다.

[이집트 왕의 이스라엘 신생 남아 살해 정책]   (출2:1-4) 

 이집트 왕이 이스라엘 백성을 말살하려고 남아는 모두 죽이도록 한 조치 때문에 모세도 출생과 더불어 나일 강에 버려져야 했으나 그의 준수함을 보고 어머니가 숨겨서 3개월을 길렀고 사정이 계속 숨겨 기룰 수가 없었다. 갈대 상자에 역청(瀝靑)과 나뭇진을 칠하여 그 안에 넣어 나일 강에 띄워 두었다. 이런 일이 있어서는 아니 될 일이지만 모세가 공주의 양자가 되는 과정 중 하나이다.

[이집트 공주의 양자가 된 모세]   (출2:5-10)
 

 바로의 딸(핫셉슈트는 아흐모세의 무남독녀였다)을 하나님이 그곳으로 목욕하려 보내셨다. 누이 미리암의 재치로 자연스럽게 모세가 공주의 양자가 되고 모세의 어머니는 유모가 되는 자연스러움을 보라 하나님의 섭리는 이런 것이다. 어렸을 때는 어머니 요게벳에게서 히브리 문화와 신앙을 배우며 자라고 커서 궁중에 들어가서 자라게 되므로 많은 자료를 볼 수 있었으며 시간적으로도 여유롭게 연구할 수 있었다. 모세는 하나님에 대한 신앙과 세상의 학문에 서도 부족함이 없이 배울 수 있었다. 하나님이 주신 영감으로 토라(Torah)가 기록되었지만 하나님은 모세에게 모세오경을 쓸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갖추도록 하셨다.

[살인을 하는 모세]   (출2:11-15)

 모세가 의협심으로 히브리인을 치는 이집트인을 죽였다. 이 일이 드러나서 바로(투트모세 2세; 1503 B.C.-1493 B.C.)가 죽이고자 그를 찾았다. 모세는 1486 B.C. 미디안으로 도피하였다. 미디안은 이집트에서 보면 홍해 건너 동쪽이며, 시나이반도 시내 산에서 보면 아카바만(Gulf of Aquaba)의 동부지역 아라비아광야가 그 중심부에 해당한다. 참고로 시나이반도 서쪽에는 수에즈만이 있고 동쪽에는 아카바만이 있다. 지금은 사우디아라비아 땅이다. 미디안은 당시로써는 상당히 먼 곳으로 도피한 것이다.

[십보라와 결혼한 모세]   (출2:16-22)

 모세가 미디안 제사장 르우엘의 딸 십보라와 결혼하여 미디안에서 르우엘의 양을 치면서 지내게 된다. 40세까지는 왕궁에서 막강한 권력 아래 최고의 학문을 배울 기회를 가졌고 이제 미디안에서는 대 자연과 호흡을 같이 하면서 하나님의 부르심을 기다리게 된다. 여기서 두 아들을 낳았다.

[이스라엘 백성을 더욱 탄압하는 이집트 왕]   (출2:23-25)  

 바로 투트모스 3세가 죽었어도 이스라엘 백성에 대한 학대는 줄어들지 아니했다. 오히려 더 강력하게 탄압한다.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의 탄원 기도가 하나님께 상달 되었다.

  * 이집트 18 왕조의 투트모세 1세(Thutmosis I; 1503 B.C.-1493 B.C.)는 모세의 양어머니인
    핫셉슈트 공주의 아버지이고 투트모세 2세(Thutmosis II; 1493 B.C.-1479 B.C.)는 공주의 남편이고
    투트모세 3세(Thutmosis III; 1479- B.C.1424 B.C.)는 공주의 아들이다.

 

 

 



*김정권 시인(대구 침산제일교회 원로장로)는 대구대학교 특수교육학과 교수를 역임하고 명예교수로 있으며 대한민국 황조근조 훈장을 수훈했다. 장애인 인권상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특수교육 관련 다수의 저작물과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 맛있는 1189, 행복한 298』(2016), 통독성경: 맛있는 1189, 행복한 298(2010-2018) CD(약 11,500페이지), 시집 『길을 모르는 사람의 길』(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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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8/12/09 [08:45]  최종편집: ⓒ newspo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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