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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2017.10.23 [22:06]
"김영우 총장의 신학노선 의심스럽다"
총신대 교수협의회, 김영우 총장 뉴스파워 인터뷰 내용 중 반박문 보내와
 
김철영

 

총신대학교 교수협의회(회장 김성태 교수)는 김영우 총장이 뉴스파워와 가진 인터뷰(“총장 임기와 해임은 이사회의 소관”)와 관련 반박문을 보내왔다.

▲ 총신대학교 교수협의회(이하 교수협)소속  하재송, 오태균, 이상원, 이기선, 정승원 교수가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뉴스파워 자료사진

 

교수협의회는 국제화작업의 성공으로 총신은 이제 세계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교육적 의무를 감당하는 학교가 되었습니다.”라는 김 총장의 주장에 대해서는 20135, 총회설립10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총회와 총신이 합동으로 주관한 세계개혁교회대회에 동성애를 지지하는 책을 쓴 Dr. Isabelle Graessle을 초청했다고 지적했다.

 

교수협의회는 또 김 총장이 총회와의 관계에 대한 주장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교수협의회는 김영우 총장이 자기 사람들로 구성된 재단 이사회를 통하여 기소 일주일 전에 총회의 허락도 없이 정관 제451항의 의무조항을 재량조항으로 바꾸었다는 것은 총회와는 상관없이 김영우 총장 마음대로 정관 내용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이사는 목사와 장로로 구성된다는 조항을 삭제할 수도 있고, 이사은퇴연령제한규정을 삭제할 수도 있고, 자신이 죽을 때까지 총장을 할 수 있도록 개정할 수도 있고, 총회와 상관없는 학교로 만들 수도 있다. 이것이 바로 사유화로 가는 길이 아니고 무엇인가?”라고 비판했다.

 

김영우 총장은 총신을 사유화한다는 비판에 대하여 칼뱅, 카위퍼, 메이천이 기존교단과 결별한 사례를 들어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했다.”상기한 신학자들은 모두 교리적으로 양보할 수 없는 중대한 신학적인 이유들 때문에 결별한 경우로서, 그 누구도 김영우 총장처럼 총장직 유지에 눈이 멀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파렴치한 사람들이 아니었다.”고 반박했다.

 

김 총장의 배임증재로 불구속된 것과 관련해서는 세상 학교도 단지 총장 직무 능력으로 인해 직위를 해제하는데 형사사건에 기소된 김영우 총장을 이사회가 두둔한다면 그것은 추정된 범죄행위에 이사회가 동조하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교수협의회는 마지막으로 김 총장이 총신이 복음주의에 압도당했다.”는 주장과 관련해서는 김영우 총장은 독일에서 위르겐 몰트만(Jürgen Moltmann)의 삼위일체론에 대해 박사 논문을 쓴 L 박사를 총신에서 지난 5년 동안 강사로 채용한 바 있다. 김영우 총장은 L 박사를 총신 조직신학과 교수를 넣으려고 조직 신학과에서 올린 신규교수 요건을 묵살하고, 라틴어, 독일어, 화란어 능통자인 L 박사를 염두에 둔 듯, 일방적으로 라틴어, 독일어, 화란어 능통자로 요건을 한정하여 2015129일 날짜로 학교 홈페이지에 공고했다.”고 밝혔다.

 

이어 “ L 박사는 자신의 박사학위 논문에서 자유주의 신학자인 몰트만의 양태론적 삼위일체론을 지지했고, 오히려 바빙크, 벌콥, 차영배, 신복윤 등 개혁주의 학자들의 삼위일체론이 잘못되었다고 비판하고 있고 심지어 박형룡 박사의 삼위일체론은 양태론적이라고 비판했다(논문 468).”고 주장했다.

 

교수협은 특히 총신 교수모집 공고에 따라 L 박사는 지원했고 조직신학과 교수들은 논문의 신학을 문제 삼아 전공불일치로 탈락 시켰다. 그러나 김총장 측근 보직 교수들은 계속해서 L 박사를 총신에 넣으려고 했다. 어떻게 박형룡 박사를 이단으로 정죄한 L 박사를 총신 교수로 채용하려고 했는지 김영우 총장의 신학노선이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교수협은 이렇게 신학적 분별력이 부족한 김 총장의 복음주의적 총신을 개혁주의의 총신으로 돌리는데 전력을 투구하였습니다라는 말을 신뢰할 수 있을까? 그가 복음주의적’(evangelical)이라는 말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나 있을까? 그가 말하는 개혁주의는 도대체 어떤 개혁주의인가? 혹시 자기를 반대하는 교수들을 공격하고 자신을 추켜세우는 도구는 아닐까? 그렇다면 이것은 6.25 전쟁직후 완장 찬 사람의 그 수법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비판했다.

   

다음은 김영우 총장의 인터뷰 내용에 대한 반박문 전문.

 

교수협의회 임원회는 김영우 총장이 뉴스파워와 가진 인터뷰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입장을 밝힌다.

 

1. “국제화작업의 성공으로 총신은 이제 세계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교육적 의무를 감당하는 학교가 되었습니다.”라는 자랑에 대하여

 

김영우 총장은 2013년 세계개혁교회대회 초청 인사들의 신학적 성향이 문제로 제기되자 20156월 기독신문과의 인터뷰를 통하여 자신의 지도하에 총신의 국제화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음을 자랑하면서 다음과 같이 해명하였다.

<20135, 총회설립10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총회와 총신이 합동으로 주관한 세계개혁교회대회는 성공한 대회였습니다. 이 대회 이후 총회와 총신대는 아시아의 개혁주의 허브국가로서 세계 개혁주의 리더십의 한 가운데 서서 중추적 리더십을 발휘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된 해외인사 3인은 신학자로 초청한 것이 아니고, 축하사절로 참석하였음을 아시기 바랍니다. 한 분은 현재 108개국 8000만명 이상의 보수와 진보 교회들이 가입돼 있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국제개혁주의연합(WCRC) 사무총장인데 개회 당일 참석해 총회설립100주년기념 세계개혁교회대회에서 축사메시지를 전한 뒤 이튿날 곧장 출국했습니다.

나머지 두 분은 총신국제학술대회의 축하사절로 왔습니다...

나무만 보고 말하면 안 됩니다. 숲을 보아야 합니다. 총신의 국제화는 지금 혁혁한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한국 기독교 역사상 최초로 우리의 주창에 따라, 서양과 아시아 및 아프리카의 내노라고 하는 개혁신학자들과 지도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한 가운데, 21세기 세계 개혁주의 진영의 최대최적 과제인 아시아 특히 중국의 개혁주의 건설을 돕기 위한 국제기구(세계개혁주의연맹)를 결성해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것 하며, 영어 목회학석사(M.Div.) 과정 신설, 각종 공동학위 개설 및 활발한 교수 학생들의 국제교류를 보시기 바랍니다.>

 

김영우 총장은 위의 인터뷰에서 문제가 된 3인의 신학자들이 단지 축하사절로만 왔을 뿐이라고 해명하였으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

김영우 총장은 국제개혁주의연합(WCRC) 사무총장인 Jerry Pilay에 관해 축사메시지를 전한 뒤 이튿날 곧장 출국했습니다.”라고 했다. 그러나 김영우 총장의 해명과는 달리 Pilay는 그 대회 둘째 날 “Revival and Unity of Reformed Churches: How to deal with this challenge?”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전교생 앞에서 전체 주제 발표를 했으며, 이 주제발표의 논평은 신학과 J 교수가 맡아 했다. 축사 메시지에는 논평을 하지 않는다. Pilay의 논문과 J 교수 논평이 그 대회 자료집에 수록되어 있다(자료집, 88-115). Pilay의 글은 전교생 앞에서 행한 주제 논문 발표이지 축사가 아니다. 논문의 내용은 WCC 연합 운동이었다.

김영우 총장이 언급한 두 번째 신학자는 Dr. Isabelle Graessle이다. Graessle은 여자 목사이면서 동성애 지지하는 책을 쓴 자유주의 여성신학자다. 다음은 그녀가 쓴 책, <누가 동성애를 두려워합니까?>의 표지이다. 동성애하는 두 남자의 모습이다.

 

Graessle은 다섯째 날(56, 12:45-13:45), 한 시간 가까이 주제발표를 했다. 발표한 논문의 제목은 “'To expose' Calvin: an incredible challenge adapted to an amazing jubilee!"(칼빈을 드러내기: 놀라운 축제에 적합한 믿기 힘든 도전)이다(자료집, 408-426). 심지어 이 여자 신학자를 기독신문사에서 인터뷰까지 하도록 했다.

김영우 총장이 언급한 세 번째 신학자, Dr. Rodney Petersen은 학술대회 둘째 날(5/3, 13:50-14:50) “Holiness and Social Engagement”라는 제목으로 강연했다(자료집, 340-351). 피터슨은 하버드 신학대학원에서 M. Div.를 취득했고 WCC 회원이며 동성애, 동성혼을 찬성하는 P.C.U.S.A 교단 목사이다. 또한 Boston Theological Institute(BTI) 책임자(Executive director)로 일하고 있다. BTI는 자유주의자, 종교다원주의자, 동성연애자 등을 교수로 두고 있는 신학교들의 연합체다. 이들은 축하사절이 아니었다. 총신 학생들 앞에서 신학강연을 한 초청 신학자였다.

이처럼 김 총장은 공식 기관지인 기독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사실을 왜곡하고 거짓말을 했다. 이런 김 총장의 뉴스파워와 가진 인터뷰 내용, 특히 총신 국제화 성공을 우리가 신뢰할 수 있을까? 많은 학교 교비를 사용하면서 생색내기에 급급했고 겨우 소수의 외국 학생들을 불러 프로그램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 국제화 성공일까?

 

2. 총회와의 관계에 대한 변명에 대하여

 

김영우 총장은 먼저 지난 제 102회 총회 마지막 날 총장 관련 긴급 동의안을 두고 총회측이 약속을 깼다고 말한다. 총신대 모든 안건 처리를 위해 특별위원회를 만들어 거기서 해결하자는 것이 약속이었는데 총회측이 약속을 깼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같은 김영우 총장의 판단은 장로교 교회정치원리와 상반되는 주장이다. 일 년에 한 번 회집하는 총회는 장로교 정치구조에서 광대회의의 최상위 결의기구로서 그 이전에 어떤 결정을 했든 필요한 경우에는 총회원들의 뜻에 따라 얼마든지 이전의 결의를 폐기시키고 새로운 결의를 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으며, 총회의 새로운 결의가 통과되면 그 순간부터 새로운 결의가 유효하다.

 

김영우 총장은 언제나 총신대학교와 총회를 대립구도로 파악하면서 두 기관을 정치적 타협에 의하여 운영되어야 하는 기관인 것처럼 말하고 있는 바, 김영우 총장이 총신대학교라고 할 때는 실제로는 결국 자기 자신을 뜻한다. 이 같은 김영우 총장의 인식은 매우 잘못된 것이다. 총신대학교는 총회가 세우고 총회가 운영하는 학교로서 총회 밖에서 총회와 협상하는 기관이 아니라 총회 안에서 총회의 직할적인 지도를 받는 기관이다. 김영우 총장은 총회와 대립해야 하는 세력이 아니라 총회의 지도에 순응해야 하는 총회 산하기관의 직무를 맡은 사람에 불과하다.

 

총회는 총신대학교도 교육기관으로서 국가법을 존중하고 학생들에게 국가가 인정하는 학위를 받는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교육부의 통제를 받는 재단이사회를 구성했다. 그러나 총회는 총신대학교가 일반사립학교와 같은 기관으로 전락하는 것을 막기 위하여 총회가 재단이사들을 파송하도록 하고 또한 운영이사회를 구성하여 재단이사회를 지도 감독하는 장치를 마련한 것이다. 이와 같은 총신대학교의 설립취지를 모를 리가 없는 김영우 총장이 교육부법과 사학법에 총회관련규정이 없는 것을 최대한 악용하여 총회를 무시하고 마음대로 재단이사들을 선정하여 교육부에 보고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거취에 유리한 방향으로 비공개리에 정관을 개정하여 교육부에 보고하는 등의 만행을 저질렀다.

 

김영우 총장이 자기 사람들로 구성된 재단 이사회를 통하여 기소 일주일 전에 총회의 허락도 없이 정관 제451항의 의무조항을 재량조항으로 바꾸었다는 것은 총회와는 상관없이 김영우 총장 마음대로 정관 내용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사는 목사와 장로로 구성된다는 조항을 삭제할 수도 있고, 이사은퇴연령제한규정을 삭제할 수도 있고, 자신이 죽을 때까지 총장을 할 수 있도록 개정할 수도 있고, 총회와 상관없는 학교로 만들 수도 있다. 이것이 바로 사유화로 가는 길이 아니고 무엇인가?

 

김영우 총장은 총신을 사유화한다는 비판에 대하여 칼뱅, 카위퍼, 메이천이 기존교단과 결별한 사례를 들어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했다. 상기한 신학자들은 모두 교리적으로 양보할 수 없는 중대한 신학적인 이유들 때문에 결별한 경우로서, 그 누구도 김영우 총장처럼 총장직 유지에 눈이 멀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파렴치한 사람들이 아니었다.

 

3. 배임 증재로 인한 기소 건에 관하여

 

김영우 총장은 박무용총회장에게 2000만원으로 부정 청탁하여 배임 증재로 불구속 기소 당한 것은 어디까지나 검찰의 소견으로서 자신은 인정할 수 없다고 말했는데, 검찰이 기소를 한 것은 공정한 수사를 통하여 범죄행위가 상당하다는 판단에 근거한 것으로서 김영우 총장이 이를 인정하지 않는 것은 김영우 총장이 좋아해 마지않는 세상 법을 스스로 부정하는 모순이다. 사법적인 판단에 앞서서 김영우 총장의 행위는 현재까지 드러난 행태로 볼 때 윤리적인 면에서나 하나님 앞에서의 신앙양심의 차원에서 심각한 죄라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이 사실은 김영우 총장이 가슴에 손을 얹고 정직하게 자기 자신을 성찰하면 알 수 있을 것이다.

김영우 총장은 이사회 정관 제451항에 형사사건으로 기소된 교원에 대하여는 직위를 부여하지 아니한다는 의무조항에 대해 원래 이 조항은 사립학교법에 있었던 것인데 제가 알기로는 헌법소원에서 패하게 되자 삭제되고 직위를 부여하지 아니할 수 있다로 대신하게 되었습니다.”라고 말했다. 이것은 기소된 자는 아직 유죄판결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의무조항으로 확정짓는 것은 무죄추정 원칙에 위배된다는 헌법재판소의 결정이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량조항이라는 말은 하위법이 재량에 따라의무조항으로 정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또한 재량에 따라의무조항으로 정할 수도 있다는 뜻이다. 총신대학교는 신학교육기관이 높은 영적, 윤리적 수준을 유지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이 조항을 재량에 따라의무조항으로 이사회 정관에 넣기로 선택한 것이다. 김총장 주장대로 결코 총신 법인정관과 사립학교법이 배치되는 것이 아니다. 사립학교법의 의무조항을 만약 법인정관이 재량조항으로 정해 놓으면 배치되는 것이지만 위의 경우는 배치되는 것이 아니다.


그런데 이 같은 정관의 정신을 무시하고 김영우 총장의 사주를 받은 것으로 추정되는 현 재단이사회가 김영우 총장의 총장해임을 막기 위하여
재량에 따라의무조항을 재량조항으로 개악했다. 한 사람의 이익을 위하여 100년이 넘는 전통을 가진 신학교육기관의 중요한 정관을 총회의 지도도 받지 않고 은밀하게 개정한 현 재단이사회의 행위는 총회와 총신대학교의 역사에 길이길이 용서받을 수 없는 만행으로 남게 될 것이다. 헌법소원을 운운하며 마치 총신 법인정관이 틀린 것처럼 주장한 김총장은 왜 국회 날치기 통과처럼 총회 몰래 정관을 바꾸도록 했는가? 뭔가 걸리는 것이 있어서가 아닌가?

김영우 총장은 이 조항의 의미는 이미 부여한 직위를 해제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만약 해제한다는 의미라면 형사사건으로 기소된 교원에 대하여는 그 직위를 부여하지 않는다가 아니라 해제한다라고 표현했어야 합니다.”라고 주장하며 저명한 민법 전문 법조인들의 공통된 의견입니다라고 강조한다. 그러나 대법원은 직위해제는 일반적으로 근로자가 직무수행능력이 부족하거나 근무성적 또는 근무태도 등이 불량한 경우, 근로자에 대한 징계절차가 진행 중인 경우, 근로자가 형사사건으로 기소된 경우 등에 있어서 당해 근로자가 장래에 있어서 계속 직무를 담당하게 될 경우 예상되는 업무상의 장애 등을 예방하기 위하여 일시적으로 당해 근로자에게 직위를 부여하지 아니함으로써 직무에 종사하지 못하도록 하는 잠정적인 조치로서의 보직의 해제를 의미하므로 과거의 근로자의 비위행위에 대하여 기업질서 유지를 목적으로 행하여지는 징벌적 제재로서의 징계와는 그 성질이 다르다고 판시했다(대법원 1996. 10. 29. 선고 9515926). 즉 직위를 부여하지 않는다는 것은 김총장 주장처럼 새로 직위를 부여하는 것이 아니라 당해 근로자, 당해 공무원, 당해 교원에게 직위를 부여하지 아니함으로써 직무에 종사하지 못하도록 하는 잠정적인 조치로서의 보직의 해제를 의미한다. 김영우 총장은 정말 세상 법을 사랑하고 따른다고 하면 대법원의 판결을 따라서 총장직을 내려놓아야 한다. 설령 몰래 개정한 이사회 정관을 교육부가 승인한다고 해도 여전히 이사회는 재량조항으로 김총장 직위를 해제할 수 있다. 세상 교육기관에서도 용납될 수 없는 것을 소위 선지동산이며 김총장이 늘 부르짖는 개혁주의 총신에서 형사건으로 인해 사법기관으로부터 기소를 당했는데도 불구하고 이사회가 정치적으로 감싼다면 개혁주의를 부정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사회정의에 반하는 것이고 세상의 손가락질을 받기에 충분한 일이며 하나님의 영광 가리고 복음의 진보를 차단하는 일이 될 것이다.

지난 2014년 광양보건대 총장이 재단 측으로부터 직위해제를 당한 후 소송을 통해 법원으로부터 지위보전 결정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재단 측으로부터 또 다시 직위해제 처분을 당했다. 그 이유는 총장으로 지위가 보전된 이후 부적절한 대학 행정 운영에 대한 책임을 묻고, 양남학원을 전면 부정하고 대학 보직교직원을 왜곡 사실로 매도하며 파행을 유도하는 일부 교수들과 함께 하는 모습에서 대학의 안정과 정상적인 운영을 더 이상 기대할 수 없었다며 총장 직위를 해제했다. 세상 학교도 단지 총장 직무 능력으로 인해 직위를 해제하는데 형사사건에 기소된 김영우 총장을 이사회가 두둔한다면 그것은 추정된 범죄행위에 이사회가 동조하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

 

4. 총신이 복음주의에 압도당했다는 주장과 관련하여

 

김영우 총장은 인터뷰에서 “1980년대 이후 25년 어간 총신대의 신학노선은 복음주의에 압도되었었습니다. 그런 복음주의적 총신을 개혁주의의 총신으로 돌리는데 전력을 투구하였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정작 김영우 총장 자신은 이미 지적한 바와 같이 국제학술대회에 복음주의를 넘어서서 WCC 동조자, 종교다원주의자, 동성애 지지자들을 초청했으며, 중국공산주의자이며 이단인 <지방교회> 전도자인 중국 신학자 왕애명을 총신에 두 번이나 초청하여 2015년 채플시간에 전교생으로 강의를 듣게 했다. 왕애명에 대해 김총장은 중국 신학교수[왕애명]2013년 대회 때는 오지 않았고, 그 후 총신세계학술대회 때 초청되었는데 화란의 보수 개혁신학교인 캄펀 부루더백 총장이요 화란 국회의원인 룰 카이퍼 박사의 추천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는 스위스에서 11년간 유학하고 중국의 장래는 칼빈주의라고 주장하며 카이퍼와 도이베르트 연구에 조예가 깊은 중견학자로 알려져 있습니다.”라고 변명했다. 그러나 왕애명은 스위스 바젤에서 "Church in China: Faith, Ethics, Structure: The Heritage of the Reformation for the future of the church in China" 라는 제목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는데 이 논문에서 루터, 칼빈, 막스 베버, 트뢸취, 본회퍼, 바르트, 위트니스 니(Nee) 등의 보수주의, 자유주의, 이단신학과 유교의 (Li) 사상을 총망라해서 혼합시켰다. 그는 유교의 례()의식을 거룩한 성례로까지 보고 있으며, 지방교회와 워치만 니의 추종자로 알려져 있다. 중국의 워치만 니, 위트니스 니의 신학을 전하는 단체인 <지방교회>를 고신과 통합 측에서 1991년 이단으로 정죄했고 합동 측과 합신 측에서도 이단성이 있음을 지적했다. 한국기독교이단연구소도 지방교회의 이단성을 자세히 밝히고 있다.

뿐만 아니라 김영우 총장은 독일에서 위르겐 몰트만(Jürgen Moltmann)의 삼위일체론에 대해 박사 논문을 쓴 L 박사를 총신에서 지난 5년 동안 강사로 채용한 바 있다. 김영우 총장은 L 박사를 총신 조직신학과 교수를 넣으려고 조직 신학과에서 올린 신규교수 요건을 묵살하고, 라틴어, 독일어, 화란어 능통자인 L 박사를 염두에 둔 듯, 일방적으로 라틴어, 독일어, 화란어 능통자로 요건을 한정하여 2015129일 날짜로 학교 홈페이지에 공고하였다. L 박사는 자신의 박사학위 논문에서 자유주의 신학자인 몰트만의 양태론적 삼위일체론을 지지했고, 오히려 바빙크, 벌콥, 차영배, 신복윤 등 개혁주의 학자들의 삼위일체론이 잘못되었다고 비판하고 있고 심지어 박형룡 박사의 삼위일체론은 양태론적이라고 비판했다(논문 468). 총신 교수모집 공고에 따라 L 박사는 지원했고 조직신학과 교수들은 논문의 신학을 문제 삼아 전공불일치로 탈락 시켰다. 그러나 김총장 측근 보직 교수들은 계속해서 L 박사를 총신에 넣으려고 했다. 어떻게 박형룡 박사를 이단으로 정죄한 L 박사를 총신 교수로 채용하려고 했는지 김영우 총장의 신학노선이 의심스럽다.

이렇게 신학적 분별력이 부족한 김 총장의 복음주의적 총신을 개혁주의의 총신으로 돌리는데 전력을 투구하였습니다라는 말을 신뢰할 수 있을까? 그가 복음주의적”(evangelical)이라는 말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나 있을까? 그가 말하는 개혁주의는 도대체 어떤 개혁주의인가? 혹시 자기를 반대하는 교수들을 공격하고 자신을 추켜세우는 도구는 아닐까? 그렇다면 이것은 6.25 전쟁직후 완장 찬 사람의 그 수법과 크게 다르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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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7/10/02 [10:52]  최종편집: ⓒ newspo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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