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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2017.08.17 [08:02]
"3.1운동의 이념은 백성이 주인 된 나라"
기독교역사학회, 3·1만세운동 학술심포지엄
 
윤지숙
▲ 한국기독교역사학회는 제98회 3·1절을 맞아, 3·1운동의 역사적 의의와 세계 역사에 미친 영향을 재조명하기 위해 23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태화빌딩 대강당에서 '3·1만세운동과 종교계'란 주제로 3·1만세운동 100주년 기념 준비 학술심포지엄을 열었다     © 뉴스파워 윤지숙 기자


한국기독교역사학회는 제983·1절을 맞아, 3·1운동의 역사적 의의와 세계 역사에 미친 영향을 재조명하기 위해 23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태화빌딩 대강당에서 '3·1만세운동과 종교계'란 주제로 3·1만세운동 100주년 기념 준비 학술심포지엄을 열었다.

 

‘3·1만세운동과 종교계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기조 강연을 맡은 이만열 교수는 “3·1운동은 일제의 강점을 거부하고 자주독립을 찾으려는 거족적인 독립운동이며, “1차 세계대전 후 강대국에 의해 재편되고 있던 새로운 제국주의적 세계질서에 대해 최초로 도전한 운동이었다.”고 민족사적, 세계사적 의미를 부여했다.

 

이 교수는 3·1운동의 민족사적 의미에 대해 일제가 3·1운동 후에 형식적으로나마 무단통치를 폐지하고 문화통치를 표방하게 된 것은 이 운동으로 강점 후 10년간의 통치 자체에 심대한 타격을 받았기 때문이라며, “3·1운동 이전에는 국왕과 양반이 주인이 되는 일종의 전근대적인 봉건사회로 회귀하는 것이 목적이었다면, 3·1운동은 백성이 주인이 되는 나라를 열망한 운동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3·1운동의 백성이 주인이 되는 나라라는 이념에 따라 건립된 것이 대한민국이며, 이를 운영하기 위한 정부가 임시정부다. ‘백성이 주인이 되는 정부를 건립하자!’는 운동은 대한민국 역사상 유례가 없었던 혁명적인 사건이었다.”고 강조했다.

 

세계사적 의미에서는, “3·1운동이 제1차 세계대전 후 강대국에 의해 재편되고 있던 새로운 제국주의적 세계질서에 대해 최초로 도전한 운동이었다. 당시 제1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전승국이 패전국에 대해 전쟁의 책임을 과중하게 부과시켰다.”면서, “패전국 식민지에 대한 처리방안도 전승 강대국에 유리하도록 조성되고 있었다. 그런데 3·1운동은 이 같은 세계질서의 재편과정에서 새롭게 등장하고 있던 강권·침략주의에 정면으로 도전한 사건이라는 것.

 

뿐만 아니라 한민족은 3·1운동을 통해 전승국인 일본에 저항하며, 전승국의 이익을 튼튼히 담보하기 위해 성립됐던 세계질서에 도전했던 독립운동으로 일제강점기에 끊임없는 항일 투쟁을 벌일 수 있었던 건 백성이 주인이 되고자 했던 국민들의 자주정신 때문이었다며, “국가를 지키고자 했던 국민들의 정신은, 끝끝내 국민 스스로가 그토록 원하던 정부를 만들게 됐다.”고 피력했다.

 

 

더불어 한국의 민주운동은 3·1운동을 계기로 확연하게 드러났다.”그런 의미에서 3·1운동은 선진들이 이미 사용해 왔던 '3·1혁명'이라는 용어로 대체되는 것이 마땅하다.”고 제언했다.

 

한편, 학술심포지엄은 무단통치기 조선총독부의 종교정책과 한국 종교계의 동향에 대해 김승태 연구위원(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의 발제에 이어 조규태 교수(한성대), 김광식 교수(동국대), 이덕주 교수 (감신대)가 각각 ‘3·1만세운동과 관련해 천도교, 불교, 기독교의 역할을 재조명했다

 

▲ 학술심포지엄은 ‘무단통치기 조선총독부의 종교정책과 한국 종교계의 동향’에 대해 김승태 연구위원(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의 발제에 이어 조규태 교수(한성대), 김광식 교수(동국대), 이덕주 교수 (감신대)가 각각 ‘3·1만세운동’과 관련해 천도교, 불교, 기독교의 역할을 재조명했다.     © 뉴스파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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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7/02/24 [09:34]  최종편집: ⓒ newspo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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