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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빈은 성령의 신학자"
기독교학술원, '칼빈의 성령론' 주제로 학술 발표회 개최
 
범영수
▲ 기독교학술원(원장 김영한 박사)은 6일 학술원 1층 세미나실에서 제43회 월례기도회 및 발표회를 열었다.     © 뉴스파워 범영수
칼빈이 말하는 성령론에 대해 조명하는 시간이 기독교학술원에서 열렸다.

기독교학술원(원장 김영한 박사)은 6일 학술원 1층 세미나실에서 제43회 월례기도회 및 발표회를 열었다.

기독교학술원 부이사장 여주봉 목사는 메시지에서 “오늘날 우리는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없어 망하고 있다. 하나님을 알기 위해 우리는 그저 세상에서의 우리의 목적과 우리의 필요를 위해 하나님의 도움과 능력을 구할 것이 아니라, 사도 바울처럼 하나님 그분 자신을 알도록 간절히 구해야 한다”며 하나님을 아는 것이 참다운 신앙임을 밝혔다.

‘칼빈의 성령론’이란 주제로 열린 이번 발표회는 김재성 박사(국제신대 부총장)이 발제를 했다.

김 박사는 “오늘 논제는 한국 교계에서 익숙하거나 기쁘게 소화하지는 못하는 것이 현실”이라며 말문을 열었다.

김 박사는 중세 카톨릭의 왜곡된 성령론에 대해 먼저 설명했다. 중세 카톨릭은 교회를 가르치는 교회(교황 및 성직자)와 듣는 교회(성도)로 분류했으며, 7성례(영세, 견진성사, 성체성사, 고해성사, 혼인성사, 신품성사, 종부성사)를 통해 구원을 받는다는 것이 김 박사의 설명이다. 이는 기독교의 이신칭의와는 달리 죽기 전 종부성사까지를 받아야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논리이다.

김 박사는 “칼빈의 성령론에 대한 논문 중 가장 최근인 것은 1949년 ‘주권적 성령’이란 제목의 박사논문 한편이 나왔고 이후로는 거론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김 박사는 “로마카톨릭이 없애버린 성령의 역할을 회복시켰다”며 칼빈을 ‘성령의 신학자’라 표현했다. 또한 김 박사는 칼빈 스스로 중요한 인생의 전기를 맞이할 때마다 ‘성령의 간섭’으로 모든 것이 이뤄졌다고 고백했던 사실들을 근거로 제시하며 ‘성령의 신학자’라는 정의를 더욱 확고히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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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5/02/06 [21:33]  최종편집: ⓒ newspo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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